양풍운전
양풍운전 설명
양풍운전 은 전반부에서는 가정소설적 성격을, 후반부에서는 영웅소설적 성격을 가진 작품으로 이해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교첩의 친목심이 불러일으키는 가정문제의 여러 변수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일 구성으로 구성된 가정소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송여인이 살해당하는 작품의 종결 부분 처리에서도 확인됩니다. 즉 대부분의 고전소설처럼 이 작품도 강하게 권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람에 입장을 내도록 하는 작품상의 전개는 근본적으로 집안 재앙을 없애려는 장치물의 하나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과 국립중앙도서관, 단국대학교 율곡도서관 나손문고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양풍운전 주제
양풍운전 주제는 처첩 간의 갈등으로 인한 가정의 위기와 악인에 대한 징벌입니다.
양풍운전 줄거리
한나라 때 양태백이라는 한 재상이 있었습니다. 아내 최씨와의 사이에서 아들 풍과 딸 최옥재란을 두었는데, 선녀를 소실시키고 최씨와 세 자녀를 쫓아냅니다. 최씨는 영산에 가서 할미를 만나 지내다가 병이 위독해지자 유서를 쓰고 세상을 버립니다. 아이들은 부인의 먼 친척 최상서에게 가서 묘를 돌보던 중 꿈에 어머니가 나타나 '동해 숭산 옥룡전'으로 찾아오라고 지시합니다. 두 딸이 친정에 가서 자신들의 죄에 대해 벌을 줄 것을 요청하면 선녀는 쓰는 마음으로 수확하게 됩니다. 아버지는 채옥의 배필을 선녀의 사촌 오라비로 정하고 키우는데, 채옥이 이를 물리치자 승상은 다시 그들을 쫓아냅니다.
다시 영산으로 갔지만 그들을 돌보던 할머니는 돌아가시고 옥룡전으로 오라는 어머니의 꿈을 꾸게 됩니다. 이후 태부인과 대호, 천황보살을 만나 마침내 숭산의 용왕궁궐에 이르렀고 이곳에서 다시 옥룡전으로 가서 어머니를 극적으로 만나게 됩니다. 옥황상제의 의미로 인간계에 돌아온 바람은 천황보살에게 온갖 재능을 배우게 됩니다. 한편, 한나라는 송나라의 침입으로 천자가 위급한 처지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붕이 급히 적진에 와서 위기에 처한 천자를 구합니다. 그가 양태백의 아들임을 알게 된 천자는 풍을 대원수로 봉하고 적장의 철통골과 신술로 대결시킵니다. 풍이 철골을 잡자 그에게 봉작을 주어 귀국시킵니다. 이에 풍이 천자를 모시고 환군하면 풍을 초왕에 봉합니다. 한편 양태백이 가산을 탕진해 눈이 멀어지자 선녀는 소년과 간통했습니다. 이에 양태백은 비로소 잘못을 깨닫습니다. 풍을 만난 태백은 깨어나고 송녀는 죽임을 당합니다. 바람은 지체가 높고 귀해진 사연과 아버지가 연왕에 봉해졌음을 알려드립니다. 초왕풍은 공주와 해로하여 5남 3녀를 낳고 자손이 번창합니다. 이후 아버지를 가장한 풍은 옥룡전에 다시 가서 어머니와 두 누나를 만나 선도를 닦고 신선이 되었습니다.
양풍운전 핵심 정리
갈래 : 고전 소설(가정 소설, 영웅 소설)
성격 : 전기적, 비현실적
양풍운전 특징
쟁총담(남편의 사랑을 얻으려는 처첩과의 갈등), 계모담, 영웅담 등 여러 요소가 결합됩니다. 기본적으로 계모형 가정소설의 구성을 갖습니다. 중국을 배경으로 한 가정소설로는 이본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양풍전', '양풍운전', '양태백전', '양풍언전' 등으로 불리지만 내용상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처첩 간의 쟁총형 구성을 바탕으로 주인공이 출장 입상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옥룡전을 방문하고 초월적인 존재가 개입하는 비현실성이 두드러집니다. 바람에 출장 입상시키는 전개는 근본적으로 집안 재앙을 없애려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송녀가 살해당하는 종결 부분을 통해 권징적인 효과를 강하게 나타냅니다. 다른 작품에 비해 도교적인 신선 사상이 많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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