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가락국 신화 해석 해설 주제 설명 줄거리 정리

by 문학정보 2022. 8. 17.
반응형

가락국 신화

가락국 신화

가락국 신화 설명

이 작품은 수로왕이 가락국을 건국하는 과정을 그린 신화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습니다. 가락국의 시조가 하늘이 주신 알에서 태어난다는 난생신화로 자신들의 시조가 하늘의 후손이라는 자부심이 담겨 있습니다. 신탁을 통해 백성들이 신을 맞이하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이 작품의 특징입니다.

가락국 신화 주제

가락국 신화 주제는 수로왕의 탄생과 가락국 건국 과정 입니다. 

 

가락국 신화 줄거리

구지봉에서 저는 이상한 소리를 듣고 구간 등 200명이 모였습니다. 그래서 집단으로 땅을 파내면서 '구지가'를 부르면 기쁜 일이 있다는 말을 듣고 그렇게 했더니 하늘에서 붉은 보자기로 싼 금합이 내려왔습니다. 그 금합에는 6개의 황금알이 들어 있었는데, 그 알에서 6명의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알에서 나온 사람이 대가락의 왕으로 즉위하면서 이름을 수로라고 지었습니다. 왕은 임시로 도읍을 정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새로운 궁궐을 세워 모든 정치의 기초를 닦고 나라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가락국 신화 핵심 정리

계란을 깨는 것은 기존 질서가 깨지고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진다는 것으로, 알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각각 가야의 왕이 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은 그 인물의 비범함을 보여줍니다.

가락국 신화 특징

구체적인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합니다.인물을 중국의 고대왕에 빗대어 비범함과 위대함을 강조합니다.신화적 요소와 역사적 요소를 결합하여 신성성을 확보하고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족장 중심의 부족국가에서 왕 중심의 고대국가로 전환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