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정진사전 해설 주제 줄거리 요약 뜻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18.
반응형

정진사전  

정진사전

정진사전 해설

정진사전해설입니다. 조선시대 국문소설로 한국을 배경으로 한 여성들의 쟁총을 다룬 가정소설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남녀 주인공의 로맨틱한 혼담에 본처에 대한 첩의 음모담이 결합돼 흥미진진하고 긴장감 넘치는 서사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김만중의 <사씨남정기>와 함께 처첩과의 갈등을 다룬 <쟁총형 가정소설>의 대표작으로 꼽힙니다. 이 작품을 통해 여성의 올바른 윤리를 강조하고 일부다처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당시 사회의 일면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정진사전 주제

정진사전의 주제는 질투하는 첩에 대한 징계입니다.

 

정진사전 줄거리 요약

정진사전의 줄거리 요약입니다. 괴산에 사는 정진사는 창인이라는 아들과 규봉이라는 딸이 있었습니다. 옆에는 춘천서부사를 지낸 박공과 순지를 지낸 최공이 있었는데 각각 딸이 있었습니다. 그 딸들이 전진사의 딸 규봉이를 초대했는데 규봉 대신 찬인이가 여장을 하고 와서 놀고 본성이 드러납니다. 박, 최소 2명의 소저가 이 사실을 부모님께 고하자 부모님이 기이한 인연이라며 서로 혼례를 할 것을 약속합니다. 정찬인은 과거에 급제하여 이조판서가 되어 박, 최 양 부인으로부터 아들과 딸을 얻었습니다. 정판서는 평양에 어사를 가서 기생 일지를 만나 첩으로 삼았습니다. 정 판사가 왕의 명을 받고 만리 타국에 가 있는 동안 일지는 서리내리기와 눈이 맞아 집안의 재물을 차지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박 소저를 모함합니다. 이후 정 판사가 돌아와 집에 변고가 일어났음을 깨닫고 사태의 진상을 밝힌다.

정진사전 특징

정진사전의 특징은 전반부에서는 남녀의 인연을, 후반부에는 처첩간의 갈등을 다룬다는 점입니다. 젊은 남녀의 자유의사에 의한 혼인을 주장하고 봉건적인 축첩제도에 대해 비판합니다. 애정소설과 쟁종형 가정소설에서 제재와 구성을 빌려 앞뒤로 연결시켜 재구성합니다. 사건 묘사가 매우 구체적이고 인물의 개성이 비교적 뚜렷한 점이 특징입니다. 서술자가작중인상황에개입해서인물에대해언급합니다.

 

정진사전 분석

정진사전분석에서는작자와연대미상의고전소설입니다. 1권 1권. 한글 활자본입니다. ' 정도녕전'이라는 표제의 이본도 있습니다. 한국을 배경으로 전반부에서는 남녀 주인공의 결연을, 후반부에서는 처첩 간의 갈등을 다룬 작품입니다. 충청도 괴산에 사는 정진사에게는 얼굴과 목소리가 매우 비슷한 남매가 있었고 옆에는 박건의 딸과 최곤의 딸이 있었습니다. 박제두 소저가 정 소저를 놀러 오라고 했는데, 정 소저가 몸이 불편해서 못 간다고 하자 정건자가 여장을 하고 가서 놀고 본성이 드러납니다. 박, 최 두 소저의 부모는 인연이라며 정공자와 박, 최 두 소저를 약혼시켰습니다. 

 

박소자는 사촌 김건자에게 정건자에게 속은 이야기를 했고, 김건자를 여장시켜 정소자의 집으로 보내 똑같은 장난을 하게 했는데, 이를 인연으로 김건자와 정소자도 약혼하게 됐습니다. 정·김의 두 공자는 과거에 합격한 후 각각 약혼자와 혼인하였습니다. 정공자는 이조판서가 되었고, 박·최 두 부인은 각각 아들과 딸을 낳았습니다. 정판서는 일찍이 일지라는 첩이 있었는데 일지는 간악하여 두 부인을 질투했습니다. 마침 정판서가 청나라에 사신으로 가자 일지는 방탕한 쇠돌을 사귀어 정부로 만들고, 그리고 작전을 세운 뒤 최 여사를 모함하여 시아버지 정공에게 몰아내게 했습니다. 

 

이어 일지는 불량배 봉돌을 시켜 박 여사를 납치해 아내로 삼게 하고, 거지를 시켜 박 여사의 아들을 죽이게 했습니다. 그러나 박 여사가 피난한 틈을 타 자신이 봉돌에게 납치되어 함께 살면서 술 장사를 하게 되었고, 박 여사의 아들은 노순에게 팔렸습니다. 일지는 봉돌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중 장돌뱅이와 눈이 마주쳐 함께 도망가려다 발각됐고, 장돌뱅이는 봉돌에게 살해됐고 일지와 봉돌은 살인죄로 투옥됐습니다. 전판서가 청나라에서 돌아오는 길에 일지는 기생을 시켜 전판서에게 자신을 구출해달라고 했지만 가정에 변고가 일어난 것을 알게 된 전판서는 하인들을 고문하고 사태의 진상을 밝힌 후, 모해자들을 모두 붙잡아 처형합니다. 

 

한편 일지는 쫓아내고 절로 피난해 있는 두 부인을 찾으러 데려왔습니다. 12회의 장회체로 구성된 작품으로 전반부와 후반부가 성격을 매우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전반부 결연 사건에서는 남자가 여장을 하고 딸의 집에 들어가 속여 놀다 발각되는 등 사건이 매우 경쾌하고 희극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작품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후반부 처첩과의 갈등은 음모·살인·도피·처형 등 어둡고 침통한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애정소설과 쟁총형 가정소설에서 제재와 구성을 빌려 앞뒤로 연결시켜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사건 묘사가 매우 구체적이고 인물의 개성이 비교적 뚜렷한 점이 하나의 특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