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마장전 해석 해설 주제 설명 줄거리 정리

by 문학정보 2022. 8. 17.
반응형

마장전 

마장전

마장전  설명

성욱, 조탑타, 장덕헌 세 명의 걸인의 교제에 대해 논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군자나세와이치를추구하면서도그것을숨기는거죠. 군자가 사귀는 태도는 이익을 뒤로 미루어야 하고 사귀는 얼굴은 속마음을 드러내서는 안 됩니다. 사귀는 수단을 다음과 같이 합니다. 칭찬하기 위해서는 먼저 책망하고 기쁨을 보이려면 먼저 화를 낼 것이고 친해지려면 화를 내고 믿으려면 의심하는 척하고 감동을 주려면 눈물을 흘리는 권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충의란 가난한 자를 말합니다. 부귀한 사람들에게는 논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마장전 주제

마장전 주제는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관계 풍자 입니다. 

 

마장전 줄거리

마장이란 말의 중도매인(중간에 끼어들어 흥정을 하는 사람)이란 말입니다. 이 작품은 당시 군자의 교제가 말벗의 술수와 같다는 것을 풍자한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욱, 장덕헌, 조탑타 세 사람이 광통교 위에서 친구의 도리에 대해 토론을 합니다. 그들은 저자를 돌아다니는 사람들이지만 세속적인 사교 방식을 버리고 진정한 우정을 추구하는 인물들이었습니다. 양반들의 사교는 겉으로는 고결하고 군자다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권세와 명예와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그 사귐도 자연스러운 것이라기보다는 작위적인 술수를 동원할 뿐이라는 것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고 가면을 쓰고 사귈 당시 양반들의 교제를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이 세 사람은 군자의 교제를 말하려는 듯 상대를 속여 속이고 속마음을 감추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마장전은 삼강 올림픽을 숭상하고 예교를 따르겠다며 실제로는 세속적인 권세와 명예와 이익을 추구하던 선비들을 신랄하게 풍자한 작품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옷과 갓을 찢고 허리에 밧줄을 매어 거리에서 노래하게 함으로써 그 풍자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마장전 핵심 정리

성격 : 한문소설, 단편소설, 풍자소설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창작 연대 : 18세기 말(조선 영조)

 

마장전 특징

조선후기에 박지원이 쓴 한문소설입니다. ≪ 연암별집 『방경각외전』에 실려 있으며, 작자가 20세였던 1756년(영조 32) 전후의 작품으로 추측됩니다. 이 작품은 송욱, 조탑타, 장덕홍 등 세 걸인의 교제를 논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군자는 세상과 이름과 이치를 추구하면서도 그것을 숨기는 것입니다. 군자가 사귀는 태도는 이익을 뒤로 미루어야 하고 사귀는 얼굴은 속마음을 드러내서는 안 됩니다. 사귀는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칭찬하기 위해서는 먼저 책망하고 기쁨을 보이려면 먼저 화를 내고 친해지려면 성기처럼 하고 믿으려면 의심하는 척하고 감동시키려면 눈물을 흘리는 권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충의란 가난한 자를 말합니다. 부귀한 사람들에게는 논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마장전 은 조탑타의 입을 통해 "세상에 친구가 없었다면 없었고 군자는 교제할 수 없습니다. " 이렇게 마무리한 이 글은 군자의 교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을 역설적으로 풍자한 것입니다. 박지원은 방경각 외전 자서에서 붕우의 도리가 올림픽 맨 끝에 놓인 것은 소홀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마치 오행으로 흙이 네시의 한가운데에 위치하는 것 같습니다. 부자·군신·부부·장유의 길이 신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당할 일을 당당하게 하지 못할 때 친구와 이를 바로잡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후군이 앞을 통섭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 명의 미치광이들은 서로 친구가 되어 세상을 피해 떠돌았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논한 '폄하와 아양'으로 남자를 보는 것 같아서 여기에 <마장전>을 쓴다.'고 했습니다. 이와 마장전 본문 끝에 넣은 골계선생 우정론에서 송욱 조탑타 장덕홍 같은 거지들도 후예의 술수를 쓰지 않았습니다. 하물며 군자로서 글을 읽어 본 적이 있으십니까? " 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여기서 작가의 저작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