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예덕선생전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예덕선생전
예덕선생전 해설
예덕선생전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자신의 분수를 알고 그런 삶에서 즐거움을 찾는 엄행수의 삶을 통해 진정한 인간상을 제시하면서 엄행수를 대하는 선규의 태도를 통해 진정한 교우의 의미를 제시하고 있는 소설입니다. 선규와 자목의 대화 형식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어요. 선규의 제자 글씨는 스승이 비천한 신분의 엄행수를 사귀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비판합니다. 이에 선규는 엄행수의 인물임을 드러내 진정한 교우에 대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자목'으로 대표되는 양반들의 허위의식과 위선을 비판하고 소외된 하층민의 삶을 조명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덕선생전 주제
예덕선생전 주제 입니다. 예덕선생전 의 주제는 신의 있는 허망한 생활방식입니다
예덕선생전 줄거리 요약
예덕선생전 줄거리 요약입니다. 선귤자덕무의 별호에 '예덕선생'이라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예덕 선생님은 분뇨를 나르는 엄행수였습니다. 선규의 제자 글씨는 자신의 스승이 비천한 엄행수와 벗이 되는 것에 불만을 나타냅니다. 그러면 선규는 그 사람의 인격을 보고 사귀는 도의 교제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규는 엄행수가 하는 짓은 겉모습은 더럽다고 하지만, 그의 삶은 지극히 고소하고, 그가 사는 곳도 더럽지만 의리를 지키는 방식은 매우 깨끗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엄행수의 이름을 부르지도 못하고 예덕선생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예덕선생전 특징
예덕선생전 특징 입니다. 일반적인 구성 방식과 달리 '씨목'과 '귤자'의 대화 형식을 통해 내용을 전개합니다.'자목'의 물음을 통해 양반의 허위의식과 위선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나타냅니다. 선규의 답을 통해 사회적으로 성장하던 서민의식과 바람직한 인간상을 나타냅니다. 대상의 행동을 나열함으로써 대상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덕선생전 분석
예덕선생전 분석 입니다. 광문자전 서술자와 예덕선생전 선규는 사람을 평가하는 데 공통적인 면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 씀이나 삶의 태도를 중요시하고 그 사람의 신분이나 재산, 외모, 직업은 중요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박지원은 위 두 문장을 통해 어떤 의미를 전하고자 했을까요? 박지원은 조선시대의 양반입니다. 양반 박지원이 작품 속에서 화자를 신분이 높은 양반으로 설정하고 그의 입으로 낮은 신분의 사람을 찬양하는 것은 신분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그 사람의 인품을 바르게 보고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광문과 엄행수를 통해 탐욕에 눈이 멀어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거나 분수를 지키지 못하는 양반들을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가 남을 볼 때 사람의 조건이나 외모가 아닌 사람이 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가치임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예덕 선생 앞에 드러난 작가의식은 많은 양반들이 교우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최고의학자 선규가 최하층 신분인 엄행수와 교우한다는 이 작품의 설정에는 당시 봉건사회의 엄격한 신분체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나타나 있습니다. 또한 선규는 신분의 귀천에 관계없이 진정한 건강한 삶을 사는 엄행수의 인간성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그와 교우관계를 맺는데, 이러한 내용은 평등한 사회를 꿈꾸는 작가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를 서민의식의 발달로 인한 근대적 가치관과 연관지어 보면 도의지교, 도덕적 의리를 중시하는 만남이 무너져가는 세태를 통해 당시 양반층을 비판하면서 서민사회에서 보다 인간다운 삶의 가치가 영위되고 있음을 역설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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