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박씨전 해설 주제 줄거리 요약 뜻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0.
반응형

박씨전  

박씨전

박씨전 해설

박씨전의 해설입니다. 박씨전은 영웅처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물이 나오기 때문에 영웅소설이라고도 하고, 병자호란이라는 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전쟁소설이라고도 불립니다. '박씨전'이 적힌 조선시대는 유교를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삼았고, 남성이 가문의 중심이 되는 가부장제 사회로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 뚜렷했습니다. 사회적 지위나 권리에서 남성을 여성보다 우대하고 존중하는 남존여비 사상이 확산되면서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로 간주했습니다. 

 

결혼제도나 양반집 구조, 라이프스타일에서도 남녀차별이 많았습니다. 특히 여성과 남성은 서로 만나지 않도록 집안에서 지낼 장소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남성은 첩도 두고 재혼도 할 수 있었지만 여성이 재혼하는 것은 유교적 사회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금지했습니다. 이러한 차별에도 조선을 빛낸 여성들이 있습니다. 세 여자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들은 주어진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박씨전 주제

박씨전의 주제는 전쟁에서 나라를 구한 여성 영웅의 이야기입니다.

 

박씨전 줄거리 요약

박씨전의 줄거리 요약입니다. 조선인조 때입니다. 금강산에 사는 박 처사가 재상 이덕준을 만나러 갑니다. 박 처사는 이덕춘의 아들 이시백과 딸을 결혼시키자고 합니다. 이덕준은박처사의비범함을알고있으므로혼인을허락합니다. 신부와 이시백은 금강산에 있는 이덕춘 집에서 혼례를 올리고 혼례를 올립니다. 안타까운 박씨의 얼굴을 본 시댁과 남편 이시백은 박씨를 멀리합니다. 그러자 박 씨는 장인 이덕춘에게 후원으로 초당을 지어달라고 하고 그곳에서 몸의 종계화와 생활하면 몸과 마음을 단련합니다. 남들은 3~4일 이상 걸리는 조복사를 하룻밤 사이에 짓고 비린내가 나는 말이 천리마라는 것을 알아보고 신비한 연적을 남편에게 넘겨 과거에 급제하는 것을 돕습니다. 

 

나쁜 액운이 끝난 박씨가 누추한 잘못을 벗고 아름다운 여인이 되자 그동안 박씨를 홀대해온 이시백과 시댁 식구들은 용서를 구합니다. 박 씨는 남편 이시백을 혼낸 뒤 용서합니다. 이후 이시백은 우의정의 자리에 오릅니다. 그 무렵 후금이 커지면서 청나라로 이름을 바꾸고 조선을 침략합니다. 청나라에서 보낸 여성 자객 기홍대는 박 씨가 도술을 이용해 쫓아냅니다. 그러면 청나라는 더 큰 군대를 보내게 됩니다. 조선은 명나라 눈치를 보며 청나라 군대를 막지 못했고 왕은 남한산성으로 피신합니다. 왕은 별로 견디지 못하고 항복을 합니다. 한편 오랑캐 장수 울대는 박씨의 하인에게 당하고 이를 복수하기 위해 용골대가 옵니다. 그러나 박씨에게 항복했습니다. 조선은 전쟁에서 패하고 왕은 박씨의 말을 듣지 않은 것을 후회하여 박씨를 충렬부인으로 받들어 상을 내렸습니다.

 

박씨전 특징

박씨전의 특징은 박씨전의 작품은 병자호란으로 상처받은 민심을 치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측면에서 소설적 의의가 있지만 그 외에도 분석해 보면 흥미로운 특징이 꽤 있습니다. 박씨전의 대표적인 특징을 오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변신 모티브입니다. 변신 모티브는 주인공이 초반과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는 이야기 설정을 의미합니다. 박씨전에서는 도중에 박씨가 선녀로 변신합니다. 이 부분이 바로 변신 모티브입니다! 또한 동물에서 사람으로, 사람에서 동물로 변신하는 경우도 이러한 변신 모티브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씨전 분석

박씨전의 분석에서 박씨전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박씨라는 여성 영웅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낮았던 시기에 여성을 주인공으로 설정했다는 점에서 오늘날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박씨전의 주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청나라에 대한 복수심,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박씨의 영웅적인 능력입니다. 조선은 인조 때 병자호란이라는 대소동을 겪었습니다. 청나라 군사들이 쳐들어와 백성들을 괴롭혔던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우 치욕적인 일도 겪어야 했습니다. 조선의 왕이었던 인조가 삼전도에서 청나라 황제에게 세 번 절을 하고 아홉 번 머리를 짜고 항복한 것입니다. 전쟁의 아픔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왕이 다른 나라의 왕에게 항복했다는 사실은 조선 백성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후에는 청나라에 복수하려는 백성들의 마음이 담긴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박씨전도 그런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소설의 구성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뉩니다. 전반부에는 못생긴 외모의 박씨가 아름답게 변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렸고 후반부에는 병자호란 때 박씨의 활약상이 나타나 있습니다. 전반부가 박 씨의 능력을 발휘할 때까지의 준비 과정이라면 후반부는 본격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는 단계입니다. 전반부와 후반부를 잇는 역할을 하는 것은 박 씨의 변신입니다. 박씨가 못생긴 외모를 가지고 태어난 것은 전생에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박씨의 변신은 전생의 죄 때문에 받은 고통에서 벗어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박씨가 잘못을 벗고 미녀로 변하자 남편 이시백은 그동안 박씨를 무시해온 것을 뉘우치게 됩니다. 즉, 변신을 통해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이후 박씨가 병자호란 때 활약하면서 변신은 여성의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는 계기로도 작용합니다. 박씨전의 특별한 점은 여성 박씨가 위대하게 그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박 씨는 도술을 잘하는 대단한 사람으로 그려지기도 하는 데 비해 남편 이시백은 박 씨의 도움을 받는 평범한 사람으로 등장합니다. 이처럼 여성이 남성보다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당시 사회적으로 차별받았던 여성들의 아픔도 함께 드러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