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해석 해설 주제 감상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해설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봄을 기대하는 마음과 봄을 보내는 슬픔을 모란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기다리는 정서'와 '잃어버린 슬픔'을 대응시키고 모란으로 상징되는 희망 실현에 대한 집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주제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주제 입니다.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의 주제는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감상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핵심 정리 입니다. 한두 줄에서는 희망에 대한 기다림을 표현하고 있어요. 모란은 봄에 피기 때문에 봄은 희망이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화자는아직이라는부사를통해그희망을포기하지않는다라는것을나타내고있어요.


3~4줄에서는 '슬픔에 잠길 것입니다'라는 표현에서 화자는 이미 모란이 진 후의 슬픔을 알고 있으며, 그 슬픔을 기꺼이 견디려 한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이라는 시어는 '모란이 진 후에'라는 뜻인데요, 모란이 지기 전까지는 보는 기쁨만 생각하고 지는 슬픔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뽀끼뽀끼'라는 표현으로 모란이 질 때의 절망감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줍니다.


5~10행에서는 모란이 지고 난 후의 슬픔과 절망감은 시적 화자가 과거에 반복적으로 겪었던 일이었음이 밝혀집니다. 모란이 지는 것은 봄의 끝인 5월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모란이 지고 흩어진 모란마저 말라 없어집니다. 모란이 피었을 때의 '끓어오른 보람'은 와르르 무너지고, 지난 한 해 기다려 이루어진 희망이 덧없이 사라져 버립니다. 그 슬픔에 화자는 '365일'을 늘 그냥 울고 있어요.


11~12행에서는 1~2행의 내용을 반복하면서 모란이 피기를 기다리겠다는 의지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간절한 소망과 성취의 기쁨, 기쁨의 소멸과 좌절, 그리고 다시 절실한 소망, 이런 과정이 바로 삶 그 자체라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반짝이는 슬픔'이라는 역설적 표현을 통해 모란이 졌을 때의 슬픔을 예상하면서도 모란에 대한 기다림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특징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특징 입니다. 

  ① 수미상관식 구성
 ② 섬세하고 아름다운 언어의 조탁이 돋보임
 ③ 역설적 표현모순형용을 사용함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분석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분석 입니다.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유미적, 낭만적, 상징적
제재: 모란의 개화와 낙화
구성
 1~2행: 모란이 피기를 기다림 현재
 3~4행: 모란이 질 때의 슬픔 미래
 5~10행: 모란이 지고 난 후의 슬픔과 절망감 과거의 체험
 11~12행: 모란이 피기를 기다림 현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