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구성과 갈래
1. 희곡의 구성과 갈래
1) 희곡 구성의 개념과 중요성
(1) 구성의 개념 : 구성이란 작가가 자기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혼란되고 산만한 상태로 잇는 이야기(소재)에 인과 관계를 부여하면서 사건을 발전시키고 전개하여 결말에 이르게 하는, 인위적인 사건의 배열을 의미한다.
(2) 구성의 중요성 : 주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사하고 사건을 적절히 배열하고 장면을 효과적으로 조정해야 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구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희곡의 재미있고 없고는 구성에 의해 결정되고, 주제 전달의 성공 여부도 구성에 의존하는 것이다.
2) 희곡의 삼일치의 법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비롯된 법칙이다.
(1) 시간의 통일(unity of time) : 드라마가 하루 동안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제한
(2) 장소의 통일(unity of place) : 드라마가 한 장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제한
(3) 행동의 통일(unity of action) : 완결되고 일정한 길이의 행동을 모방해야 한다는 제한
3) 희곡 구성의 단위
(1) 막(幕, act) : 무대와 관중 사이를 차단하는 휘장이 한 번 올라갔다가 내려지기까지 진행되는 사건
(2) 장(場, scene) : 조명이 들어왔다 꺼지기까지의 동일한 시간적· 공간적 배경아래 이루어지는 사건으로 구성.
4) 희곡의 구성 단계
(1) 발단(도입, exposition) : 극의 도입이요, 구성의 실마리가 나타나는 부분이다. 캐릭터들이 자연스럽게 관객 앞에 나타나며 유도적인 사건이 제시된다. 그리고 인물, 분위기 등이 명시된다. 특히 앞으로 있을 사건의 암시가 있어야 하며 갈등과 분규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2) 전개(상승, rising point) : 발단에서 사건과 성격이 보다 더 복잡해지고 갈등과 분규를 일으키며 긴장과 흥분을 더해 주는 부분이다. 특히 이 부분은 극적행동의 상승 부분으로 절정까지 고조되어 올라가는 드라마의 중심부이며, 관중의 흥미와 주의를 집중시키는 핵심부이다.
(3) 절정(위기, climax) : 심리적인 갈등이나 의지의 투쟁, 주동 세력과 반동 세력 간의 대결이 최고조에 이른 그 정점을 일컫는다. 특히 클라이맥스는 앞에 여러 차례 위기(crisis)를 거쳐서 비로소 그 최고 절정에 이르게 된다. 드라마에서 위기라는 것은 주동과 반동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소클라이맥스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여러 차례 거듭되는 가운데 긴장감과 흥분이 최고조에 이르고, 극적 행동과 서스펜스의 상승이 절정에 도달하는 클라이맥스를 형성한다.
(4) 하강(반전, falling action) : 클라이맥스를 거친 뒤 파국, 결말을 향해서 가는 부분이다. 클라이맥스에서 극적 긴장도가 최고조에 달한 뒤에 반전하여 극의 해결을 지향해 가는 것이 이 부분이다. 예컨대 희극의 경우라면, 주인공들에게 방해가 되었던 장애물이 제거되어 행복한 결말로 반전해 가고, 비극의 경우에는 주인공들을 파멸로 이끄는 반동 세력이 우세해져서 비극적 상황으로 치달아가는 단계이다.
(5) 결말(파국, catastrophe) : 극적 갈등과 투쟁이 종결을 고하고, 관객의 긴장감과 흥미가 끝장에 이르고, 사건은 종결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된다.
5) 희곡의 갈래
(1) 장(場)· 막(幕)에 따른 분류
① 단막극(單幕劇) : 한 작품이 한 막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현대 희곡에 많다.
② 장막극(長幕劇) : 두 개 이상의 막으로 이루어진 희곡으로 5막극이 그 원형이나, 요즈음에는 2~4막극이 많이 창작되고 있다.
(2) 내용에 따른 분류
① 비극(悲劇) : 희극과 대조되는 연극의 대표적 양식으로 , 어원인 희랍어‘tragoidia’는 ‘tragos(산양)’와 ‘ode(노래)’가 결합된 것으로서 신전에 산양을 희생으로 바치는 데서 비롯되었다. 이 비극은 고대 그리스 인들의 비극적 운명관에서 발단하여 인간적 가치관과 초월적 가치관의 대립에서 오는 운명의 지배를 극화한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정신 활동이 주로 선악으로 성격화되고 행동화되어 주동과 반동의 대립된 갈등의 투쟁으로 발전하고 종결한다. 이 비극이 희극과 다른 점은, 먼저 희극은 주로 사회 집단의 인물을 다루지만, 비극은 단순한 개인에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희극은 주로 해피엔드이지만 비극은 죽음과 같은 파멸로 종결된다. 그러므로 비극의 특성은 먼저 충돌 또는 갈등에 있다. 감정의 갈등, 사고방식의 갈등, 인간과 인간 혹은 환경과의 갈등이 그것이다. 또한 비극은 불행이나 고통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일으키며, 결말은 항상 불행한 내용이다.
② 희극(喜劇) : 문자 그대로 경쾌하고 흥미 있는 줄거리와 인물을 등장시켜, 인간성과 경직과 부조화, 사회의 불합리를 웃음으로 달래고 즐기는 극이다. 따라서 도덕적 의미에서는 인간을 교정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미학적 인식에서 보면 인간의 심성을 고양시켜서 웃음 가운데서 한층 더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 희극은 흥미가 중심이 되는 웃음이 나타나는 드라마이다. 이를 위해서 희극은 과장의 수법을 쓴다. 또한 희극은 지적이고 비판 정신이 따르는 드라마이다. 비극은 정서적으로 호소하지만 희극은 기지, 풍자, 해학 등 지적 작용을 많이 사용하고 불합리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하는 것으로 결말을 행복하게 맺는 것이 특징이다.
③ 희비극(喜悲劇) : 사건의 전개와 발전이 비극적으로 진행되나 반전에 의하여 해피엔드로 끝나는 극이다. 역경을 딛고 승리를 추구하려고 하는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자칫하면 심각성을 잃고 가벼운 멜로드라마가 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④ 통속극(멜로드라마) : 멜로드라마(melodrama)는 원래 음악을 반주로 하여 대사를 낭송한 음악극을 뜻했으나, 오늘날에는 오락성이 강한 극을 가리킨다.
(3) 창작 경위에 따른 분류
① 창작 희곡 : 처음부터 희곡으로 창작한 희곡.
② 각색 희곡 : 다른 갈래로 씌어진 원작을 희곡의 형식에 맞추어 바꾸어 쓴 희곡
2. 시나리오의 특성과 표현 기법
1) 시나리오의 개념과 특성
(1) 시나리오의 개념 : 영화로 제작되어 상영(上映)될 것을 전제로, 영화 형식에 맞추어 쓴 극 문학의 한 갈래이다. 즉 영화의 각본, 장면의 순서, 배우의 대사와 동작 등을 적은 대본으로, 영화 제작상의 기교를 염두해 두고, 풀롯을 구체적이고 극적으로 구성하며 특수한 용어를 써서 배우의 대사나 동작을 규정한 글을 말한다. 참고로 영화 제작상의 촬영 대본인 콘티(conti)와는 다르다. 콘티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각 화면마다 배경, 인물, 동작, 촬영 위치와 각도 등을 지정해 놓은 것이다.
(2) 시나리오의 특성
①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가 사용된다.
② 주로 대사로 표현된다.
③ 시간적· 공간적 배경의 제한이 없다.
④ 등장 인물의 수에 제한이 없다.
⑤ 화면과 장면의 단위로 한다.
⑥ 연기와 대사로 간접 묘사한다.
2) 시나리오 장면 단위의 구성
(1) 시나리오는 ‘장면(scene)’이라는 단위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2) 한 장면은 ‘화면(cut)’이라는 더 작은 단위들로 다시 나눌 수 있다. ‘화면’은 카메라가 움직일 때마다 달라지는 영상의 단위로, 짧은 시간에, 같은 인물의 동일 공간 안에서의 움직임으로 이루어지는 화면의 연속체이다.
(3) 시나리오는 ‘장면(scene)’들이 이어짐으로써 이야기가 전개되고 통일성을 획득한다.
(4) 한 편의 시나리오에 들어가는 ‘장면’의 수는 희곡 한 편에 들어가는 장의 수보다 훨씬 많다.
(5) 90분 정도 길이의 극영화 한 편을 위한 시나리오는 보통 100~120개 정도의 ‘장면’을 갖는다.
(6) 시나리오에 명시되는 각 장면 단위의 구성 내용은, 장면 번호(scene number, S#), 장소, 상황의 기술, 행동 지시, 대사 등이다.
희곡 | 시나리오 | |
공통점 | ① 종합 예술이라는 점 ② 드라마의 대본이라는 점 ③ 흥행성을 가진다는 점 ④ 행동과 대사의 문학이라는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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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① 연극 공연을 목적으로 함 ② 대사· 지문· 해설로 됨 ③ 시간과 장면의 제한 ④ 희곡 자체가 독자적 문학임 ⑤ 막과 장으로 나뉨 ⑥ 사건의 전개상 장면들이 굵직함 ⑦ 초점화된 행동 ⑧ 인물의 수에 제한이 따르고 관객과 직접 대함 |
① 영화 상영을 목적으로 함 ② 설명이 많음 ③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적음 ④ 문학적 독자성이 희박함 ⑤ 화면과 장면으로 나뉨 ⑥ 사건의 진행상 장면이 세분화됨 ⑦ 다소 확산적 행동 ⑧ 인물의 수에 제한이 없고 기계를 통해 사진을 봄 |
3) 희곡과 시나리오의 공통점과 차이점
시나리오 용어
▪ C.U.(Close Up) :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인물의 상반신 등을 화면에 확대해서 보여 주는 기법.
▪ O.L.(Over-Lap) : 이중 촬영. 한 화면에 또 다른 화면을 겹치는 기법.
▪ S#(Scene Number) : 장면 번호.
▪ 몽타주(Montage) : 필름 편집 기술로 여러 가지 장면을 한데 배합하여 일시적으로 보여 주는 것.
▪ 버즈 아이 뷰(Bird's Eye View) : 조감(鳥瞰).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모습. 전경을 보여 주는 기법.
▪ 시퀀스(sequence) : 몇 개의 신이 모여 하나의 구성단위가 된 것.
▪ 옴니버스(Omnibus) : 원래는 합승차를 뜻하는데, 영화에서는 여러 작품을 한데 모은 것을 뜻함.
▪ 키노드라마(Kinodrama) : 연극과 영화를 결합시킨 극.
▪ 스크린 프로세스(Screen Process) : 특수한 투과 스크린에 배경이 되는 화면을 비추고, 그 앞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것을 촬영하여, 실제의 배경 앞에서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특수 기술의 촬영 방법.
▪ 더블 익스포저(D. E.) : 이중 노출. 한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져서 합성된 화면을 이루는 방법.
▪ 인서트(INS) : 삽입 화면을 말하는데, 신문· 편지· 전보· 일기 등의 한 면이 클로즈업되어 화면 사이에 삽입되는 것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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