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동규 즐거운 편지 해석 해설 주제 감상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황동규 즐거운 편지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황동규 즐거운 편지

황동규 즐거운 편지

 

 

황동규 즐거운 편지 해설

황동규 즐거운 편지 해설입니다. 황동규의 첫 시집 '어느 개인의 날 1961'에 수록된 이 작품은 황동규 시인이 고등학생이던 시절 연상녀를 사모하던 애틋한 마음을 노래한 연애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동규 즐거운 편지 주제

황동규 즐거운 편지 주제 입니다. 황동규 즐거운 편지 의 주제는 사랑의 간절함과 불변성에 대한 고백, 기다림으로 인한 이별의 정한 고백입니다.

 

황동규 즐거운 편지 감상

황동규 즐거운 편지 핵심 정리 입니다. 연애답게 일단 이 시를 통해 자신의 사랑이 아무리 사소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더라도 계속 기다리고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시에서 그 사랑이 언젠가는 끝난다는 것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 같지만 그것은 마치 내리고 있는 '눈' 같아서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간의 격정적인 사랑보다 우리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감싸 안을 수 있는 넓은 '기다림'입니다. 그 '기다림'과는 변함없이, 즉 영속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므로 당신의 반응에 관계없이 화자는 '당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괴롭지만 눈이 내리는 계절을 지나 이룬 기다리는 자세는 아름답고 즐겁다는 화자의 믿음이 담겨 있기에 짝사랑 시지만 그에게는 '즐거운 편지'가 되는 것입니다.

 

황동규 즐거운 편지 특징

황동규 즐거운 편지 특징 입니다. 

① 화자의 사랑을 자연 현상에 빗대어 표현함.
② 반어적 기법으로 사랑의 간절함을 전달함.
③ ‘그대, 사랑, 기다림’의 시어의 반복과 ‘~을 믿는다’의 완결된 문장 구조의 반복으로 운율이 형성됨

 

황동규 즐거운 편지 분석

황동규 즐거운 편지 분석 입니다. 

 갈래: 자유시, 서정시, 산문시
 성격: 서정적, 고백적, 사색적, 의지적
 제재: 사랑과 기다림
구성
 1연: 사랑의 사소함에 대한 고백간절함의 반어적 표현
 2연: 사랑의 순간성에 대한 고백불변성, 영원성의 반어적 표현
○ ‘즐거운 편지’의 반어적 표현: 

이 시의 화자는 자신의 사랑을 사소하다 말하고, 그 사랑이 언젠가는 그칠 것이라 말하고 있는데 이는 화자가 자신의 사랑이 소중하고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기 위해 사용한 반어적 표현으로 보아야 한다. ‘사소함’이나 ‘사랑의 그침’이라는 시어가 자연 순환의 불변의 진리와 연결되어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의미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 시를 직설적인 표현으로 바꾸었을 때 해석이 원래의 의미와 같지 않음을 통해 더욱 극명히 드러난다. 다시 말해 이 시의 중심적 표현 기법인 반어법은, 화자 자신의 사랑이 영원할 것이라고 선언할 수 없는, 그러나 그 영원성을 스스로는 믿으며 또한 ‘그대’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