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 문학 산업화와 민족문학의 새로운 단계

by 문학정보 2022. 10. 18.
반응형

한국 문학 산업화와 민족문학의 새로운 단계 

한국 문학 산업화와 민족문학의 새로운 단계

산업화 시절 한국 문학 시대적 배경 및 문학적 상황


♠ 시대적 배경
㈀ 정치적 격동기 : 4. 19 혁명, 5. 16 구테타, 10월 유신 등 일련의 정치적 사건이 일어남.
㈁ 민중적 시민 의식과 비판적 지성주의 고양 : 1960년 4. 19를 계기로 진보에 대한 믿음과 인간이 역사의 창조적 주체라는 인식이 부각됨.
㈂ 산업화의 진전과 사회적 갈등 : 1960년대부터 전개된 경제 개발 계획과 급속히 진전된 산업화의 영향으로 도농의 격차, 인간 소외, 빈부 갈등 등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 의식이 시작됨.
♠ 문학적 상황
㈀ 문학의 현실 참여 문제
㈁ 민족의 비극과 분단 현실에 대한 심화된 인식
㈂ 사실주의 경향의 문학
㈃ 서정과 기교의 문학
㈄ 민족 · 민중의 주체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1960년대 한국 현대 문학


⑴ 시
① 배경
㉠ 정치적 격동기를 겪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 지향과 시대정신의 형성
㉡ 경제적 근대화에 따른 표면적인 문화 안정과, 그로 인한 민주적 시민 의식의 성숙
㉢ 해방 후 시의 다양한 모색들이 정착되고 본격적인 현대시의 성격 확보
㉣ 신춘 문예의 활성화와 시 동인지들의 다량 발간으로 시의 대중화 촉진
② 특징
㉠ 근대화로 인한 사회적 모순과 비인간화에 대한 비판과 저항
㉡ 6. 25 전쟁의 상흔과 민족 분단의 비극에 대한 역사적 관심과 성찰
㉢ 서정주의와 시적 언어에 대한 집착으로 시문학의 본질적 영역 탐구
㉣ 현대 시조 창작의 활성화
㉤ 체계적인 시론의 탐구와 현대시의 성격 규명 작업 본격화
③ 작품 경향
♠ 현실참여의 시
㉠ 시민 의식의 각성과 사회 현실의 모순 비판
예> 박두진의 <우리는 아직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  김수영의 <푸른 하늘을><폭포><풀>
㉡ 분단의 비극과 민중적 역사 의식의 형상화
예> 박봉우의 <휴전선>,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금강> 등.
♠ 순수 서정시
㉠ 휴머니즘적 서정시 : 삶의 본질에 대한 사색과 긍정적 인식으로서 사랑의 의미를 제시함.
예> 정한모의 <가을에><아가의 방>,  조병화의 <의자>,  김남조의 <너를 위하여> 등.
㉡ 전원적 서정시 :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서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자연친화적이고 토속적 소재와 관조 내지 명상의 태도를 보임.
예> 이동주의 <혼야><강강술래>,  박재삼의 <춘향이 마음> 등.
♠ 현대 시조
㉠ 시조 문학 활성화의 동기 : 당대의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의 구호성, 지나친 지적 태도에 의한 서정성의 약화 현상에 대한 반성.  시조 전문지의 간행 및 시조시인 배출.
㉡ 특징적 경향
→ 시조 고유의 미감을 잃지 않은 채 새로운 서정의 개발로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실현함.
    시조 고유의 리듬을 파괴하고 자유시와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남.
㉢ 대표 작가 및 작품
→ 김상옥 : 고전적 기품과 향토적 정조 및 엇시조 가락 구사.  <사향> <봉선화>
    이호우 : 서경적 관찰과 묘사에 의한 감각적 시풍과 구별배행의 형태. <개화> <살구꽃 피는 마을>
    정완영 : 민족사적 서정의 표현으로 고전적 정서와 현대적 인식을 통일시킴.  <조국>
    이영도 : 섬세한 여성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현실적 관심을 표현함.  <낙화> <진달래>
⑵ 소설
① 특징
㉠ 지식인의 삶에 대한 치열한 고뇌와 세련된 감수성
㉡ 냉전 의식에서 벗어나 분단의 현실에 대한 심화된 인식 형성
㉢ 농촌과 농민의 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됨.
㉣ 구세대 작가들에 의해 역사에 대한 거시적 안목 형성.
② 작품 경향
♠ 전쟁의 상흔과 민족의 비극 조명
→ 전쟁으로 인한 피해와 전쟁의 비극성을 증언함으로써, 비참한 인간의 삶과 민족의 비극 조명.         예> 오상원의 <황선지대>,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하근찬의 <수난 이대> 등.
♠ 현실 비판 의식
→ 4. 19와 5. 16으로 드러나 사회 모순과 부조리한 현실, 서민층의 비참한 삶의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비판적 시각으로 고발함.
       예> 김정한의 <모래톱 이야기>, 손창섭의 <부부>, 이호철의 <판문점><소시민> 등
♠ 근대사를 다룬 역사소설
→ 1930년대의 야사적, 복고적 특성이 많았던 역사 소설에서 탈피하여,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우리 민족의 근대사를 추적함.
예> 안수길의 <북간도>, 김정한의 <수라도>, 서기원의 <혁명>, 하근찬의 <족제비><일본도> 등.
♠ 내성적 관찰 : 내성적 기교주의 경향. ㉠ 관념소설의 등장 : 예> 최인훈의 <가면고><회색인>
㉡ 감수성의 혁명 : 예> 김승옥의 <생명연습><무진기행>
㉢ 세련된 언어 구사 및 심리 묘사 :  예> 서정인의 <후송>
㉣ 지식인의 치열한 고뇌 : 예> 이청준의 <퇴원>
㉤ 도시적 감각과 인간 소외의 현장 : 예> 최인호의 <타인의 방>
㉥ 생생한 현장성 : 예> 박태순의 <정든 땅 언덕 위>
♠ 정치적 모순 비판
→ 분단의 현실 및 어두운 정치 내면 등 정치적인 문제를 다각도로 조명함.
예> 최인훈의 <광장>, 선우휘의 <아버지>, 박연희의 <침묵> 등.
 

 

1970년대 현대 한국 문학


⑴ 시 ① 배경
㉠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 상황 인식
㉡ 대중화된 사회의 변동에 대한 비판적 반성
㉢ 청년 문화와 지적 엘리트주의의 형성
② 특징
㉠ 절박한 현실 인식을 고통스럽고 의지적인 언어로 형상화함.
㉡ 1960년대 시의 언어에 대한 자율적 인식을 극대화한 의식적 방법론이 부각됨.
㉢ 지적이면서도 내면화된 서정성이 강화됨.
③ 작품 경향
♠ 민중시
㉠ 민중의 현실적 삶과 정서의 형상화 : 예> 조태일의 <국토>, 신경림의 <농무>
㉡ 정치 · 사회적 현실 비판                 : 예>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오적>
㉢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            : 예> 정호승의 <맹인 부부 가수>, 김창완 <인동 일기>
♠ 모더니즘 시
㉠ 지성과 서정의 조화                       : 예> 황동규의 <기항지>, 오세영의 <그릇>
㉡ 현대적 언어 탐구                          : 예> 김영태의 <첼로>, 이승훈의 <어휘>
㉢ 자유로운 상상력의 확장                : 예> 정현종의 <사물의 꿈>
⑵ 소설 ① 특징
㉠ 사회적 혼란과 시대적 갈등에 고뇌하는 비판적 현실 인식을 보여줌.
㉡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형상화함.
㉢ 공동체 의식의 확산으로 역사소설, 분단문학 등 민중 문학의 지평을 확대함.
② 작품 경향
♠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
→ 산업화에 따른 농촌의 궁핍화 현상과 농민의 고통스런 삶을 형상화함.
          예> 송기숙의 <자랏골의 비가>, 이문구의 <관촌수필> 등
♠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자 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과 유랑의식을 드러냄
          예> 황석영의 <객지><삼포가는 길>,  윤흥길의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
♠ 일상적 삶의 모랄과 휴머니즘 탐구
→ 사회전반의 풍속 혼란, 윤리 의식의 동요, 자기 소외의 심화 현상을 비판적이면서도 인간에 대한 애정이 담긴 시선으로 그려냄.
         예> 최일남의 <노란 봉투>, 박완서의 <지렁이 울음 소리>, 최인호의 <별들의 고향> 등
♠ 분단 현실의 조망
→ 전쟁의 민족사적 의미를 객관적으로 탐구함.
          예> 박완서의 <나목><엄마의 말뚝>, 윤흥길의 <장마>, 김원일의 <노을> 등.
♠ 민족사의 재인식
→ 민중의 삶에 근거한 민족사를 재인식하여 대하 역사소설을 씀.
          예> 박경리의 <토지>, 황석영의 <장길산>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