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청노루 박목월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청노루 박목월
청노루 박목월 해석 해설
청노루 박목월 해석 해설입니다.
박목월의 초기시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대표작으로서, 현실과 단절된 이상적 세계의 그윽한 평화와 아름다움을 노래한 것이다. 박목월의 초기시는 간결한 언어와 민요적 리듬 속에 이상화된 전원 세계를 그린 것이 많다. 이 작품에서도 시인은 가능한 한 말을 절제하고 리듬을 단순화하여 마치 여백이 많은 동양화를 그리듯이 작품을 구성했다.
이 그림 속에 있는 '청운사, 자하산, 청노루'는 모두 상상적인 배경이요 사물들이다. 이들은 현실의 갈등으로부터 초탈한 이상향을 이룬다. 특히 '청노루 / 맑은 눈에 // 도는 / 구름'이라는 구절의 느릿한 호흡과 정서적 여백은 이 이상향이 현실의 갈등과 고통스러운 역사로부터 초탈한 평화의 공간임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을 쓸 무렵에 내가 희구한 것은 '핏발 한 가락 서리지 않은 맑은 눈'이었다. 나이 50이 가까운 지금에는 나의 안정(眼睛)에도 안개가 서리고, 흐릿한 핏발이 물들어 있지만 젊을 때는 그래도 '핏발 한 가락 서리지 않은 눈으로 님을 그리워하고 자연을 사모했던 것이다.
또한 그런 심정으로 젊음을 깨끗이 불사른 것인지 모르겠다. 어떻든 그 심정이 '청노루 맑은 눈에 도는
구름'을 그리게 하였다. 이 작품이 발표되자 '청노루'가 과연 존재하느냐 하는 의문을 가지는 분이 있었다. 물론 푸른빛 노루는 없다. 노루라면 누르스름하고 꺼뭇한 털빛을 가진 동물이지만, 나는 그 누르스름하고 꺼뭇한, 다시 말하자면 동물적인 빛깔에 푸른빛을 주어서 정신화된 노루를 상상했던 것이다. 참으로 오리목 속잎이 피는 계절이 되면 노루도 '서정적인 동물'이 될 것만 같았다.
또 청운사나 자하산이 어디 있느냐 하는 것도 문제가 되었다. 어느 해설서에 '경주 지방에 있는 산 이름'이라고 친절하게 설명한 것을 보았지만 이것은 해설자가 어림잡아 설명한 것에 불과하다. 기실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내가 창작한 산명이다. 나는 그 무렵에 나대로의 지도를 가졌다. 그 어둡고 불안한 일제 말기에 나는 푸근히 은신할 수 있는 어수룩한 천지가 그리웠다.
그러나 당시의 한국은 어디나 일본 치하의 불안하고 바라진 땅뿐이었다. 강원도를 혹은 태백산을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어느 곳에도 내가 은신할 수 있는 한 치의 땅이 있을 것 같지 않았다. 그래서 나 혼자의 깊숙한 산과 냇물과 호수와 봉우리와 절이 있는 마음의 자연 지도를 그려보게 되었다. 마음의 지도 중에서 가장 높은 산이 태모산(胎母山), 태웅산(太熊山), 그 줄기를 받아 구강산(九江山), 자하산(紫霞山)이 있고, 자하산 골짜기를 흘러 잔잔한 호수를 이룬 것이 낙산호(洛山湖), 영랑호(永郞湖), 영랑호 맑은 물에 그림자를 잠근 봉우리가 방초봉(芳草峰), 그 곳에서 아득히 바라보이는 자하산의 보랏빛 아지랑이 속에 아른거리는 낡은 기와집이 청운사(靑雲寺)이다.
청노루 박목월 주제
청노루 박목월 주제 입니다.
주제 : 절대 순수의 환상적이고 이상적인 자연의 모습 = 이상적인 정신적 고향
청노루 박목월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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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노루- 박목월 -
머언 산 청운사(靑雲寺)
낡은 기와집
산은 자하산(紫霞山)
봄눈 녹으면
느릅나무
속잎 피어나는 열 두 굽이를
청노루
맑은 눈에
도는
구름
- <청록집>(1946. 6.) -
청노루 박목월 배경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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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정리]
◆ 성격 : 관조적, 묘사적, 서경적, 낭만적, 시각적, 정지적
◆ 표현
* 의미를 배제한 채 이미지들만 제시함.
* 대상과 화자 사이의 거리 유지(원경) → 감정과 관념의 개입에 대한 절제
* 간결성(체언 종지법, 짧은 시행 배열) → 동양화에 나타나는 여백의 미와 상통함.
* 율격(1·2연의 3음보, 3연의 변조된 3음보, 4 · 5연의 2음보)
* 자음(ㄴ)의 두드러진 사용 → 아늑하고 정밀한 시적 분위기를 자아냄.
* 시선의 이동(원→근)에 의한 시상 전개 방식
* 정중동의 심상(2, 3, 5연)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청운사(靑雲寺), 자하산(紫霞山)
→ 자의적(字義的)으로 보면, '푸른 구름의 절', '보랏빛 무지개의 산'이라는 뜻이다. 신비적 느낌을 자아내고, 구름과 무지개라는 대상 또한 환상적 느낌을 풍긴다. 따라서, 이 곳은 실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속세와는 구별된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가공의 공간임을 알 수 있다. (=탈속의 세계)
* 낡은 기와집 → 고풍스러움과 신비감, 정밀감(고요하고 편안한 느낌)이 느껴지는 대상.
* 봄눈 녹으면, 속잎 피어나는 → 시간적 배경을 알려주는 시어들.
* 열두 굽이 → 깊은 산 속을 가리키는 말
* 청노루 → 평화롭고 이상적 공간에 잘 어울리는 순진무구의 대상
시적 화자의 분신이라고도 할 수 있음(맑은 눈으로 꿈꾸는 주체들임)
* 도는 / 구름
→ 극도로 압축된 형식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감정을 추스르고 화자의 내면적 감동을 응결해줌으로써 감동의 지속적인 효과를 얻어냄.
◆ 제재 : 청노루
◆ 이 시에서의 '자연'
→ 실제의 자연이라기보다 상상 속에 존재하는 가공의 자연으로, 낭만적이고 환상적이고 동양적인 신비의 세계로 그려내고 있다. 절대의 순수, 절대의 고요, 절대의 평화, 절대의 화해로움이 있는 세계임.
청노루 박목월 분석
청노루 박목월 분석 입니다.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청운사(공간적 배경)
◆ 2연 : 자하산(공간적 배경)
◆ 3연 : 속잎 피어남(시간적 배경)
◆ 4연 : 청노루(대상 동물)
◆ 5연 : 눈매에 감도는 구름(대상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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