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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망매가 월명사
제망매가 월명사 해석 해설
제망매가 월명사 해석 해설입니다.
[ 현대어 풀이 ]
삶과 죽음의 길은 / 여기(이승)에 있으므로 두렵고 / '나(죽은 누이)는 간다'는 말도 / 다 하지 못하고 갔는가 /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 여기 저기 떨어지는 나뭇잎처럼 / 한 가지에서 태어나고서도 / 가는 곳을 모르겠구나 / 아아, 극락 세계에서 만나볼 나는 / 불도를 닦으며 기다리겠노라.
제망매가 월명사 내용 요약
제망매가 월명사 내용 요약 입니다.
제망매가(祭亡妹歌)- 월명사 -
生死路隱此矣有阿米次兮伊遺吳隱去內如辭叱都毛如云遺去內尼叱古於內秋察早隱風未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一等隱枝良出古去奴隱處毛冬乎丁阿也彌陀刹良逢乎吾道修良待是古如
-<삼국유사>-
제망매가 월명사 특징 주제
제망매가 월명사 배경 특징 입니다.
신라 서라벌의 사천왕사(四川王寺)에는 피리를 잘 부는 한 스님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월명이었는데, 그는 향가도 잘 지어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하여 재(齋)를 올릴 때 향가를 지어 제사를 지냈다. 이렇게 노래를 불러 제사를 지냈더니, 문득 광풍이 불어 지전(紙錢)이 서쪽으로 날아가 사라지게 되었다.
한편, 피리의 명수인 월명이 일찍이 달 밝은 밤에 피리를 불며 문 앞 큰 길을 지나가니, 달이 그를 위해 가기를 멈추었다. 그래서, 그 동리 이름을 '월명리'라 하고, 그의 이름인 '월명'또한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제망매가 월명사 분석
제망매가 월명사 분석 입니다.
[ 이해와 감상 ]
신라 경덕왕 때의 월명사가 지은 10구체 향가로, 일명 <제망매영재가>라고도 하는데, 죽은 누이의 재를 올리며 미타 신앙을 호소한 불찬 추도가로, 현존 향가 중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10구체 향가의전형적인 모습인 3단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기도 하다.
불교의 아미타 사상을 바탕으로 고도의 비유를 통해서 인간 고통의 종교적 승화를 노래한 작품으로, 현존하는 향가 중 표현 기교와 서정성이 매우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숭고한 불교적 신앙심을 바탕으로 피안의 세계를 지향하는 신라 지식인의 의식 세계를 탁월한 표현과 서정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노래 전반에 무겁게 깔린 서정은, 사랑하는 누이의 죽음으로 인하여 삶과 죽음 사이에서 깊이 고뇌하는 작자의 슬픔과 애절한 그리움이다. 이것이 불교적 내세관을 통해 승화되고 있어 작품의 이미지를 더해주고 있다.
이 작품의 표현상의 묘미는 5행에서 8행까지의 비유에 있다. 같은 부모에서 태어난 남매 사이의 헤어짐을 한 가지에 났다가 떨어져 흩어지는 낙엽으로 표현한 것과, 젊은 나이에 죽는 것을 덧없이 부는 이른 바람에 떨어진 잎으로 비유하여 요절의 슬픔과 허무함을 감각적으로 구상화한 것이다.
이 노래는 구절구절을 읽어 내려가는 사람으로 하여금 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허망함을 절절히 느끼게 하며, 이와 더불어 작자의 신앙심이 얼마나 깊은가를 느낄 수 있게 한다.
[ 핵심정리 ]
성격 및 갈래 : 10구체 향가. 추도가. 서정시가.(추모적, 애상적, 불교적)
표현 : 비유(직유)법, 상징법
구성 : 기, 서, 결의 3단 구성방식
* 기(1∼4행) : 누이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한 인간적 괴로움과 혈육의 정
* 서(5∼8행) : 누이와의 속세 인연과 죽음에서 느끼는 무상감
* 결(9∼10행) : 슬픔과 고뇌의 종교적 승화
중요 시어 및 구절
* 이른 바람 → 시적 대상(누이)이 요절하였음을 암시
'바람'은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초자연적인 힘을 상징
* 나뭇잎 → 변화 무쌍한 삶을 살다가는 사람. 여기서는 시적 자아와 누이를 나타냄.
* 한 가지 → 시적 화자와 대상과의 관계가 동기지간(同氣之間)임을 암시. 같은 부모를 뜻하는 말
* 가는 곳을 모르겠구나 → 인간이 살아가는 현세와 죽어서 가는 내세와의 아득한 거리감
* 아으 → 낙구의 감탄사로, 극한적인 고뇌를 분출하고 종교적 초극이 이루어지는 전환점.
깨달음의 감탄사
* 9,10행 → 승려로서의 작자의 면모가 드러나며, 삶의 무상함을 뛰어 넘어 슬픔의 종교적 승화 이룸.
인간적인 고뇌와 슬픔이 종교적 믿음으로 극복되어 시상의 전환을 이루고 있음.
시적 화자의 태도 : 이별의 슬픔을 종교적 신앙심으로 승화,극복하고 재회를 다짐함.
의의
① 불교의 윤회사상에 기저를 둔 불교적 내용의 서정시가이다.
② 10구체 향가로서 <찬기파랑가>와 더불어 뛰어난 표현기교와 서정성이 돋보이는 수준 높은 작품.
③ '죽음'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는 점에, 정지용의 <유리창>, 박목월의 <하관><이별가> 등과 맥을 같이 함.
주제 : 죽은 누이를 추도함.
관련작품 : 박목월의 <이별가> → 시적 화자의 대상과의 혈육관계, 이별을 수용하면서 재회를 다짐하는 시적 화자의 태도가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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