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지용 장수산1 해석 해설 주제 감상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정지용 장수산1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정지용 장수산1

정지용 장수산1

 

 

정지용 장수산1 해설

정지용 장수산1 해설입니다. 이 시는 산중의 시각적 심상을 통해 정밀하게 형상화하였습니다.

 

정지용 장수산1 주제

정지용 장수산1 주제 입니다.

정지용 장수산1 의 주제는 가는 자유시입니다. 서정시입니다.
율의는 내재율입니다.
성격은 현실적입니다.
말투는 독백적인 말투입니다.
심상치 않은 시각적입니다.
표현은 시행 종결을 의도적으로 거부합니다.
제재는 장수산입니다.
주제는어두운시대현실에대응하는태도입니다.
출처는 백록담 1941

 

정지용 장수산1 감상

정지용 장수산1 핵심 정리 입니다. 

 

정지용 장수산1 특징

정지용 장수산1 특징 입니다. 

이 시는 산중의 시각적 심상을 통해 정밀하게 형상화하고 있다. 이 작품의 시적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겨울 달밤의 산중으로, 밤의 정밀과 고요는 눈 덮인 산중의 달밤을 하나의 깊은 정신적 공간으로 새롭게 형상화하고 있다. 즉, 이 작품은 고요한 자연의 정경과 깊은 내면 의식을 교묘하게 조화시켜 놓음으로써 시적 표현이 도달할 수 있는 하나의 성취를 보여 준다.
 이 시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시어는 ‘고요’라는 말이다. 장수산이라는 시적 대상을 하나의 정밀의 세계로 형상화하는 데에 있어서 ‘고요’라는 시어의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 말은 시적 대상과 대응하는 서정적 자아의 내면 의식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장수산의 고요 속에서 오히려 서정적 자아의 내면 의식은 깊은 시름으로 빠져 든다. 그러나 그 시름을 견인(堅忍)의 정신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이 같은 의식은 인간과 자연이 일체화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의 구성에서 의도적으로 시행의 종결을 거부하여 호흡을 지속시키고자 한 점이라든지, 내면 의식의 추이(推移)를 보여 주는 일종의 독백적 어투 등을 시적 진술의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은 모두 이 같은 과정을 형상화하기 위한 기법적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정지용 장수산1 분석

정지용 장수산1 분석 입니다. 

벌목 정정(伐木丁丁)이랬거니 아람도리 큰 솔이 배혀짐즉도 하여 골이 울어 멩아리 소리 찌르렁 돌아옴즉도 하여 다람쥐도 좇지 않고 묏새도 울지 않어 깊은 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데 눈과 밤이 조히보담 희고녀! 달도 보름을 기달려 흰 뜻을 한밤 이 골을 걸음이란다? 웃절 중이 여섯 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간 뒤 조찰히 늙은 사나이의 남긴 내음새를 좃는다? 시름은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에 심히 흔들리우노니 오오 견디란다 차고 올연(兀然)히 슬픔도 꿈도 없이 장수산 속 겨울 한밤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