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육사 광야 해석 해설 주제 감상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이육사 광야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이육사 광야

이육사 광야

 

 

이육사 광야 해설

이육사 광야 해설입니다. 광막한 공간과 아득한 시간을 배경으로 강인한 지사적 의지를 노래한 시입니다.

 

이육사 광야 주제

이육사 광야 주제 입니다.

이육사 광야 의 주제는 가는 자유시입니다. 상징시입니다. 참여시입니다. 저항시입니다.
율의는 내재율입니다.
성격은 남성적, 의지적, 희구적, 상징적, 미래지향적입니다. 지사적입니다.
어조는 웅장하고 강인한 남성적인 어조입니다
구성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보정식 전개입니다
일연 광야의 원시성입니다
2연광야의 광막성입니다
3년 역사의 태동입니다.
4연 현재의 암담한 상황과 그 극복 의지...
5연 영광스러운 미래의 소원입니다...미래
제재는 황야입니다
주제는 절망적인 현실에도 굴하지 않는 굳은 의지와 신념입니다. 조국광복에 대한 신념과 의지입니다. 새로운 역사 창조의 의지입니다.

 

이육사 광야 감상

이육사 광야 핵심 정리 입니다. 표현상의특징:화자의의지를강력하고힘찬목소리로표현하고있습니다. 고도의 상징 기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각 연과 행이 균일미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육사 광야 특징

이육사 광야 특징 입니다. 

 화자는 이곳에 서서 태초를 포함한 역사(歷史)를 생각하고, 미래의 찬란한 역사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할 것을 생각하고 있다. 이 시에 나오는 ‘매화 향기’는 ‘고고한 기상, 강인한 기품’ 또는 ‘민족 정기’로 해석된다.


 이 시의 제1-3연은 광야의 과거의 역사, 제4연은 현재의 암담한 상황과 의지, 제5연은 미래의 소망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연에서는 천지가 개벽하는 태초의 상황을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라는 부정적 설의법을 이용하여 광야의 원시성과 신성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2연에서는 활유법을 구사하여 광야의 광활하고 장엄한 모습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3연에서는 신성한 공간인 광야에서 태동한 우리 민족사의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라는 동적 이미지로써 보여 주는 한편,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에서는 시간적 개념인 ‘계절’을 ‘피어선 지고’라는 시각적 이미지로 감각화하고 있다. 

 

4연에서는 일제의 압제를 상징하는 ‘눈’과 조국 광복의 기운이자 온갖 폭압에 맞서 싸우는 절조(節操)인 ‘매화 향기’를 대립시킨 가운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라는 미래에 대한 굳은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여기에서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의 ‘아득하니’는 ‘멀다’의 뜻이 아니라, ‘그윽하고 은은하다’의 의미이며, ‘노래의 씨’는 가혹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주는 생명의 의지로, ‘씨’에 함축되어 있는 자기 희생적 이미지를 통해 화자의 극복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한편, ‘가난한’이라는 수식어는 자기 겸손의 표현이기보다는 냉혹한 현실 상황에서 홀로 행하는 행동임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 5연에서는 새 역사에 대한 소망이자 조국 광복에 대한 굳은 확신을 통하여 미래 지향의 확고한 역사 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암담한 현실 상황에 화자가 뿌린 ‘가난한 노래의 씨’를 수확하여 ‘목놓아’ 노래 부를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은 바로 불행했던 역사를 몰아내고 온갖 질곡과 고통으로부터 민족을 구원하여 찬란한 민족 문화를 꽃 피울 인물이다. 그런데 그 ‘초인’의 도래는 막연한 추측이 아니라, 이육사의 다른 시인 “꽃”에서의 ‘마침내 저버리지 못할 약속’과 같은 확고한 믿음임을 ‘초인이 있어’에서의 ‘있어’를 통해 알게 해 준다.결국 이 시는 현실을 극한적 상황으로 인식하고 새 역사의 아침이 도래할 수 있게끔 자신을 희생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남성적인 어조로 표현하여 강렬성을 더해 주고 있다.


그러니까, 이 시는 육사의 확고한 역사 의식에 바탕을 둔 현실 극복 의지가 예술성과 탁월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으로, 자기 극복의 치열성에 바탕을 둔 초인 정신과 투철한 현실 인식에서 출발하는 지사(志士) 의식, 그리고 순환의 역사관에 뿌리를 둔 미래 지향의 역사 의식 등이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다고 할 것이다. ‘광야의 원시성․신성성’ → ‘광야의 광막성’ → ‘민족사의 태동과 개척’ → ‘현실 인식과 선구자 의식’ → ‘초인 정신과 예언자적 역사 의식’의 구조로 파악할 수 있는데, 이처럼 이 시는 육사의 투철한 역사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사적․예언자적 기품과 단호하고 강인한 남성적 어조로써 신념에 찬 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을 노래한 민족시의 정화(精華)라고 할 것이다.  

 

이육사 광야 분석

이육사 광야 분석 입니다.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犯)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光陰)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내리고  
매화 향기(梅花香氣)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白馬)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曠野)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