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이동하 파편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이동하 파편
이동하 파편 해설
이동하 파편 해석 해설입니다. 이동하의 소설들은 소외된 자들의 고달픈 삶을 형상화한다든가, 실향과 도시화에 따른 변질과 타락, 또는 직장 생활에서의 애환이나 그 반대의 기이한 에피소드를 담은 것 등 몇 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동하 파편 주제
이동하 파편 주제 뜻 정리 입니다.
주제는 하기 특징, 해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동하 파편 줄거리
이동하 파편 줄거리 입니다.
어느 겨울 저녁, 나에게 전보지가 날아들었다. 숙부가 사망했다는 전보였다. 나는 어리둥절하고 혼란스러웠다. 숙부의 장례에 참석하기 위해 회사에 이틀 간의 휴가를 신청한 뒤, 같이 가겠다는 아내를 떼어놓고 눈이 날리는 거리를 지나 밤차로 K시로 향한다. 버스 안에서 양주를 마시며 나는 회상에 잠긴다. 친일파였던 할아버지, 일본 유학까지 다녀온 엘리트였던 아버지, 그리고 서자(庶子)이기 때문에 갖은 수모를 당하던 숙부. 해방이 되자 위세를 떨치던 집안이 무너져 내렸다. 아버지는 공비가 되어 좌익 계열에 가담했고 숙부는 군대에 자원 입대했다. 어느 날 공비가 출현하여 마을들이 피해를 입고 면 주재소가 불탔는데, 이것이 아버지의 소행이라는 소문이 나돌았다. 이에 흥분한 주민들이 어머니를 학대했다. 마침 휴가를 받고 나온 숙부가 어머니를 구해 주었다.
그 후, 숙부는 상이 용사가 되어 제대했다. 그러나 미처 꺼내지 못한 가슴속의 파편을 꺼내기 위해 군 종합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하지만 실패한다. 이로 인해서 밝고 낙천적이던 숙부의 얼굴은 어두운 그늘로 뒤덮이게 된다. 회상에서 깨어나 K시에 도착한 나는 어느 식당에서 국밥을 먹은 후 상가(喪家)로 향했다. 을씨년스러울 정도로 썰렁한 상가가 나를 맞이하였고 숙부가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다는 말을 숙모로부터 전해 듣는다. 경찰이 와 사체를 검시하고 염하는 과정에서, 숙부의 가슴에 난 흉터를 보고 나는 악몽 같은 과거의 기억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쓴다. 고인의 유언에 따라 화장을 했다. 화장이 끝난 후 숙부의 가슴에 깊숙이 박혀 있던 파편 조각을 손에 쥔 채 나는 심한 자괴(自愧)에 빠진다. 대합실에서 버스 시간을 기다리는 동안 다시 나는 옛일을 회상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몇 해 지난 후, 불쑥 찾아온 숙부는 어머니의 묘소에 가 오열하면서 아버지의 기일(忌日)을 가르쳐 주었다. 결국 이 과정을 통해 나는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 되었고 또 그것이 숙부의 가슴에 남은 상처와 관련이 있음을 알았다. 그 후 숙부는 강도 상해, 살인 미수 등의 범행을 저지른 전과 3범이 되었지만, 새 삶을 살려고 노력해 왔었다.
이동하 파편 배경 특징
이동하 파편 배경 특징 입니다.
이밖에도 그의 소설들의 주제 의식은 더 넓게 퍼져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표면적으로 다양한 양태들을 망라해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양태들을 포괄하고 있는 삶의 본질적인 구도를 그려 보여 주는 데에 쏠려 있다. 작가의 이 같은 관심은 그의 소설들이 어떤 사회적인 문제 의식 따위를 전면에 내세워 일차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확인된다. 본래적인 순수한 삶의 빛을 이 어두운 일상에 비춰주는데 문학의 소임이 있다고 볼 때, 이동하의 작품 세계는 순수 문학의 소임을 대변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동하 파편 분석
이동하 파편 분석 입니다.
분석는 하기 특징, 해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