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염상섭 임종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염상섭 임종
염상섭 임종 해설
염상섭 임종 해석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한 인간의 죽기 직전의 심리 변화와 병자를 둘러싼 가족들의 심리를 그린 소설이다. 인간은 죽음에 직면하면 삶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인다는 것과 비록 사랑하는 가족이라도 병들게 되면 사람들은 귀찮게 여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염상섭 임종 주제
염상섭 임종 주제 뜻 정리 입니다.
◎ 제재 : 임종 직전의 심리와 장례 절차
◎ 주제 : 인간의 살고 싶어하는 욕망과 이기적인 마음
염상섭 임종 줄거리
염상섭 임종 줄거리 입니다.
병자는 병세가 회복될 기미가 없는데도 살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은 병자가 병을 고치는 것보다는 병원비나 장례비 걱정을 한다. 병자가 퇴원을 원하자 가족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병자를 퇴원시키지만 병자는 퇴원 후에 곧 죽고 만다. 병자가 죽자 모인 가족들은 죽은 사람의 유언과는 상관 없이 장례비용이 적게 드는 쪽으로 치르기 위해 서로 말다툼을 한다. 또, 병자는 원래 불교를 믿었으나 병원에 있을 때 간호사의 권고로 성당의 세례를 받는다. 하지만 입관하는 자리에 찾아온 사람들은 그런 것과 상관없이 자신들의 종교에 따라 의식을 치른다.
염상섭 임종 배경 특징
염상섭 임종 배경 특징 입니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할머니와 임종을 준비하고 있는 가족의 행동을 그린 현진건의 단편 소설인 “할머니의 죽음”과 상당 부분 유사한 분위기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할머니의 죽음”은 죽음을 거부하려는 할머니의 허망한 몸짓과 이를 지켜보는 가족들의 이기적이고 작위적인 행동을 통해 인간의 부끄러운 모습을 드러내면서 시시각각 다가오는 임종을 앞에 둔 인심과 인정을 실감 있게 포착하고 있다.
염상섭 임종 분석
염상섭 임종 분석 입니다.
◎ 갈래 : 단편 소설
◎ 배경 : 시간(1950년대) / 공간(서울)
◎ 성격 : 사실주의적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표현 : 인물들의 심리를 치밀하게 묘사하여 보여 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