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여수장우중문시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여수장우중문시
여수장우중문시 해설
여수장우중문시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고구려의 명장 을지문덕이 수나라 30만 대군을 맞아 살수에서 싸울 때 적장 우중문에게 조롱처럼 지어 보낸 시입니다. 기구와 승구는 대구로 되어 있지만 표면적으로는 우중문의 불가사의한 책략과 기묘한 계획을 많이 칭찬하고 있지만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그보다 훨씬 낫다는 자신감을 표현한 것입니다. 당시 을지문덕은 하루에 일곱 번 싸워 거짓 패배를 당하고 적군을 평양성 북쪽 30리 지점까지 유인하여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이 시는 바로 이런 상황에서 우중문에게 보낸 것이므로 전구에 적힌 '이미'라는 글씨에는 이제 더 이상 이길 기회가 절대 없을 것이라는 경고의 의미가 깊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고는 만약 싸움을 멈추지 않으면 내버려두지 않겠다는 결구의 위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규보는 그의 '백운소설' 첫머리에서 이 시를 가리켜 "구법이 기고하고 아름답게 꾸미려는 모습이 없으니 후세의 김빠진 사람들이 미칠 바가 아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여수장우중문시 주제
여수장우중문시 주제 입니다. 여수장우중문시 의 주제는 적장에 대한 힐문과 회군 유도입니다.
여수장우중문시 줄거리 요약
여수장우중문시 줄거리 요약입니다. 이상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를 다했습니다.
심오한 계략은 땅의 이치를 다했습니다.
전쟁에서 이긴 공이 이미 높으니까요.
만족감을 알고 그만두었으면 좋겠어요.
여수장우중문시 특징
여수장우중문시 특징 입니다. ◆ 형식은 일시 오웬 고시입니다.
◆ 성격은 풍자시입니다.
◆ 말투는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말투입니다.
◆ 표현은 대구법, 억양법, 반어법입니다.
◆ 의의는 현전 최고의 순간입니다.
여수장우중문시 분석
여수장우중문시 분석 입니다. 이 작품은 고구려의 명장 을지문덕이 수나라 30만 대군을 맞아 살수에서 싸울 때 싸우기 전 적장 우중문에게 조롱조로 보낸 것으로 전략적 목적을 가진 오언고시 형식의 노래입니다. 제1행기와 제2행승은 서로 대구를 이루고 앞에서는 적장인 우중문의 책략과 계획을 찬양하는 듯하지만 은근히 야유와 비판을 보내는 역설을 취하고 있습니다. 제3행정과 제4행결은 여유로운 모습의 화자가 적장의 전공을 찬양하며 이제 철수하고 물러설 것을 기개어린 목소리로 당당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굽히지 않는 장군의 위상과 고구려인의 기개를 엿볼 수 있습니다.당시 을지문덕은 하루에 일곱 번 싸워 거짓 패배를 당하고 적군을 평양성 북쪽 30리 지점까지 유인하여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이 시는 바로 이런 상황에서 우중문에게 보낸 것이므로 전구에 적힌 '이미'라는 글씨에는 이제 더 이상 이길 기회가 절대 없을 것이라는 경고의 의미가 깊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고는 만약 싸움을 멈추지 않으면 내버려두지 않겠다는 결구의 위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현존하는 최고의 한시로 전쟁을 승리로 이끈 명장의 의연하고 여유로운 모습이 잘 표현된 작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