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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  정지상 해석 해설 내용 배경 특징 주제 분석

by 문학정보 2022.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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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송인   정지상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송인   정지상

송인   정지상

 

 

 송인   정지상 해석 해설

 송인   정지상 해석 해설입니다.

雨歇長堤草色多(우헐장제초색다)
送君南浦動悲歌(송군남포동비가)
大同江水何時盡(대동강수하시진)
別淚年年添綠波(별루년년첨록파)

비    개인 긴 강둑 위에 풀빛이 진한데
남포에    임을 보내니 노랫가락마저 구슬프구나.
대동강의    물은 어느 때에 마를 것인가?
해마다    이별의 눈물만 푸른 물결을 더해 가노니.



[ 이해와 감상 ]

 

 송인   정지상 내용 요약

 송인   정지상 내용 요약 입니다. 



송 인(送人) -정지상-



송 인(送人) -정지상-

 

 송인   정지상 특징 주제

 송인   정지상 배경 특징 입니다. 



[ 요점 정리 ]

 

 송인   정지상 분석

 송인   정지상 분석 입니다. 



◆형식 : 한시, 7언 절구, 송별시, 서정시
◆연대 : 고려 인종 때(12세기 초)
◆성격 : 우수적, 애상적
◆구성
* 기 - 강변의 서경(자연의 싱그러움)
* 승 - 이별의 전경(이별의 슬픔)
* 전 - 시상의 전환(대동강 푸른 물)
* 결 - 이별의 보편적 의미 인식(대동강에 보태지는 숱한 이별의 눈물)
◆주제 : 석별의 슬픔, 벗을 보내는 이별의 정
◆표현 
* 이별의 상황에 처한 시적 화자의 처지와 자연의 싱그러움을 대조시켜 슬픔의 정서를 부각시킴.
* 이별의 눈물과 대동강 물을 동일시함으로써 슬픔의 깊이를 확대해서 강조함.
* '물'의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함.(비, 대동강, 물, 푸른 물결 → '눈물'의 이미지 → 이별의 한 심화)
* 도치법, 과장법, 설의법으로 이별의 슬픔을 극대화하였다.
◆출전 : <파한집>



[ 참고 ]



작품에 대한 후대의 평가 
이 작품은 대동강에서 친한 벗과의 이별을 하는 데 대한 슬픔을 노래한 작품으로 김만중 '서포만필(西浦漫筆)'에서 고려 정사간의 '남포' 절구는 곧 
해동의 위성삼첩이다. 끝구의 '별루년년첨작파(別淚年年添作派)'를 '첨록파'라 하기도 하는데, 익재는 마땅히 '녹파(綠波)'를 좇을 것이라 했고, 
사가는 '작(作)'자가 낫다고 했다. 생각건대 심휴문의 '별부'에 이르기를 '春草碧色 春水綠波 送君南浦 像如之何''라 했으니, 정사간의 시가 
바로 심휴문의 말을 썼으므로 '녹파'로 바꿀 수가 없다고 말했으며, 허균은 그의 '성수시화'에서 정지상의 '서경시(西京詩)'는 아직도 절창이다. 
누선(樓船)의 제영(題詠)들을 조사(詔使)가 올 때마다 철거하고 이 시만을 남겨둔다고 말했으며, 이인로는 그의 '파한집'에서 '서도는 고구려의 
서울이었다. 산을 끼고 강을 둘러 기상이 수이하여 예로부터 기인(奇人)이 많이 났다. 예왕 때에 정성을 가진 이름모를 준재가 있었는데, 소년 
때에 '송인'을 지었다. ……그말이 표일(飄逸 : 빼어나게 훌륭함)하고 속세를 벗어난 것이 다 이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送元二使安西(송원이사안서)' 
'송인'과 쌍벽을 이룬다는 당나라 왕유의 작품이다.

渭城朝雨邑輕塵(위성조우읍경진)   위성 땅 아침 비가 흙먼지를 적시니
客舍靑靑柳色新(객사청청류색신)   여관집 둘레 푸른 버들 빛 더욱   산뜻해라.
勸君更進一杯酒(권군갱진일배주)   그대에게 권하노니 다시 한 잔의   술을 들라.
西出陽關無故人(서출양관무고인)   서쪽으로 양관 땅에 나가면 벗이   없느니라.

'원이(친구)를 안서 땅에 보내며'라는 뜻을 지닌 이 시는 전반 2행의 서경과 후반 2행의 서정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서정시이다. 1~2행에서는 비가 내려 흙먼지가 가라앉고 푸른 버들잎이 산뜻하게 빛나는 풍경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경치의 제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경의 확대를 통해 화자의 내면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즉, 3행에서 친구에게 술잔을 건네 이별의 아쉬움을 말없이 드러낸 다음, 4행에서 양관을 나가면서 만날 수 없게 되는 친구의 사정을 이해해 준다. 이러한 시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선경후정의 원리로 설명된다. 눈으로 관찰한 경치를 객관적으로 그린 다음 그러한 풍경을 가슴 속에 받아들인 시인의 내면이 주관적으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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