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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서정인 강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서정인 강
서정인 강 해설
서정인 강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앞부분은 버스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이고, 뒷부분은 군하리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세 명의 남자가 시골의 혼삿집을 찾아 갔다가 주막에서 술을 마신다는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작가는 격렬하지 않은 잔잔한 어조로 우리 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1960년대 후반에 발표된 이 작품은 문제작으로 당시 문단에서 주목을 끌었다.
서정인 강 주제
서정인 강 주제 입니다.
[핵심사항 정리]
▶ 갈래 : 단편소설
▶ 배경 : 1960년대 눈 내리는 겨울 어느 날, 버스 안, 군하리 주변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표현상 특징 : 압축되고 생략된 표현을 통해 지적 쾌감을 불러 일으킴. 표현의 섬세함과 세련됨, 낯설게 하기와 같은 시적인 태도를 보임.
▶ 주제 ⇒ 삶에서 소외당한 사람들의 소시민적 비애
각자의 환상을 지니고 살아가는 삶과 애환
서정인 강 감상
서정인 강 핵심 정리 입니다. 진눈깨비가 내리는 버스 안, '외투 속에 머리를 웅크린 사나이', '밤색 잠바에 흰 목도리를 한 사나이', '가색 고깔 모자를 쓴 사나이', 그 옆자리에 여자. 이 세 명의 남자는 입대에 대해 각자의 생각에 젖는다.
검은 색안경을 쓴 사람이 차 안을 두리번거리다가 나간다. 그에 대해 세 명의 남자는 각각 불쾌해하기도 하고, 환상에 젖어 보기도 하고, 질색을 하기도 한다.
삼십 분 동안 손님을 기다리게 해 놓고, 운전사와 차장은 손님이 적은 걸 보고 오히려 불쾌해 한다. 차가 움직이자 '고깔모자'는 자연스럽게 여자에게 기대고, 여자는 피하는 척한다. 그는 여자에게 세 사람의 관계를 말해 준다. 박씨인 자신은 전직 국민학교 교사로 하숙집 주인이고, 대학생 김씨와 세무서 직원 이씨는 자기 집 하숙생이라고 말한다. '잠바를 입은 이씨'는 차장의 엉덩이가 크다고 생각하면서 껌을 건넨다. 박씨는 여자와 급속도로 친해진다. 여자의 근황도 듣는다. 김씨는 시치미를 떼고 알고도 모르는 척한다. 그게 그는 즐겁다. 이씨는 차장과 말을 나눈 걸 흡족해한다.
차가 군하리에 멎었다 떠난다. 세 사람은 차 안의 사람들이 왜 여기에 내리지 않았는지 궁금해한다. 여자가 저만치 달아나고 박씨가 쫓아간다. 그들은 잠시 말을 주고 받는다. 여자가 사라진 대문까지 세 사람이 가 보고, 모퉁이에서 오줌을 누고, 사람들에게 혼사가 있는 집을 물어 길을 걷는다.
얼큰하게 취해 그들이 나오고 있다. 버스가 끊겼기 때문에 결혼하는 집에서 받은 천원으로 그 여자의 '서울집'으로 가기로 한다. 먼저 간 곳은 술집이 아니라 여인숙이었다. 술집은 이 다음 집이라고 하는데도 김씨는 취해 방으로 들어간다. 주사와 선생은 술집으로 갔다. 소년이 김씨에게 호야불을 가지고 온다. 반장이라는 명패가 붙어있다. 공부를 잘 한다구 그래 열심히 해라. 김씨는 가난 때문에 천재가 열등생으로 변해 가는 과정이 하나씩 떠오른다. 한참 뒤 잠 속으로 빠져든다.
이씨는 이제 자기와 재미를 보자며 여자를 끌어안는다. 여자가 빠져 나오지만 싫지 않은 표정이다. 이씨는 여자만 보면 매력적인 웃음을 보인다. 박씨는 그런 이씨가 밉다. 이씨는 김씨를 좋아한다. 이씨가 여자에게 대학생을 데리고 오라고 한다. 여자는 '어머 대학생!' 하며 여자는 이씨의 말을 경청한다.
밖으로 나온 여자는 놀란다. 눈이 내리고 있다. 신부는 눈이 내려 좋겠다고 생각한다. 여자는 김씨의 방으로 몰래 들어간다. 헝클어진 김씨의 자세를 고쳐 뉘고 얼굴을 본다. 대학생! 여자는 호야를 불어 끈다. 밖에서는 눈이 소복소복 쌓이고 있다. 그녀가 남겨 논 발자국을 하얗게 지우면서.
서정인 강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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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의 주된 등장인물은 늙은 대학생 김씨, 세무서 직원 이씨, 국민학교 선생이었던 박씨와 서울집이라는 술집의 작부이다. 세 명의 남자는 일행이다. 그들은 누구의 결혼식에 참례하기 위해 버스에 올라 있다. 그들은 같은 목적을 위해 길을 떠나지만, 공통적인 교감을 갖고 있지는 않다. 각각의 생각들을 하고 있다. 진눈깨비에 대한 반응과 색안경을 쓴 사람에 대한 반응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대학생 김씨는 결혼식에 참례하고 돌아오다 여인숙에 들게 되는데, 공부를 잘해 반장을 하는 여인숙의 소년을 보고, 학교에서 천재였던 사람이 사회에서는 열등생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 회의하는 장면에서 이 소설의 주제가 드러난다. 이는 우리 사회의 왜곡된 모습을 교육과 현실이 괴리되고 있는 분열된 모습에서 찾아낼 수 있다. 천재를 파멸하게 만드는 왜곡된 사회 구조와 교육에 의해 완성된 시민으로의 길이 막히게 되면서 지식인은 출세주의자가 되어 사회 구조에 편입되거나, 아니면 인생의 낙오자가 되어 남게 되는 수밖에 없게 된다. 이 소설에서 세무서 주사인 이씨와 대학생 김씨는 각각 전자와 후자를 의미한다. 작가는 여기에서 은근히 대학생 김씨의 편을 들고 있는데, 이는 왜곡된 사회 구조에 편입되지 않고 순수성을 유지하려는 작가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에서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의 수법은 작품의 주제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처음 버스가 출발하기 전의 장면에서는 인물들이 익명으로 나타나고외투속에 웅크린 사람, 잠바를 입은 사람, 고깔 모자의 사나이 등으로 나타냄 뚜렷한 사건전개도 나타나지 않는데, 이는 작품의 주제, 즉 삶의 허구성과 무상성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마지막 장면에서 눈의 이미지는 술집 작부가 대학생 김씨의 이불을 덮어주는 장면에서 잘 나타나듯이 인간 본래의 순수성을 상징하고 있다. 이는 작가가 삶의 무상성을 다루면서도 그 무상성을 순수한 인간성의 회복을 통해 극복하려 했음을 의미한다.
서정과 지성이 뒤범벅된 묘한 세계를 보여준다.
서정인 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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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성격]
김씨 → 늙은 대학생. 가난 때문에 좌절을 맛본 이상주의자. 겉으로 잘 내색하지 않는 우울한 패배주의자.
이씨 → 세무서 직원.농담을 즐기며 멋내기를 좋아한다. 속물 근성이 다분한 인물
박씨 → 전직 국민학교 교사. 김씨, 이씨의 하숙집 주인. 세상을 자기 식으로 살아간다고 자부하나, 그 행동이 비애감 즉, 패이소스pathos를 지닌다.
서울집 → 술집 작부.버스에서 세 사내를 만난다. 신부의 꿈을 꾸는 여자
[구성 단계]
◆ 발단 : 버스 안. 혼삿집에 가는 세 사내와 그들과 동석한 술집 여자.
◆ 전개 : 그들의 회상 속에 인간적 면모가 암시되며, 각자의 기질이 드러난다.
◆ 위기 : 밤늦게 혼삿집에 다녀온 그들은 술집에 모인다. 깊은 침묵에 빠지는 김씨, 삶의 낙오자임을 되뇐다
◆ 절정 : 홀로 여인숙에 투숙한 김씨. 공부 잘하는 소년을 통하여 삶의 전락 과정을 회상한다.
◆ 결말 : 신부의 꿈을 꾸는 술집 여인은 대학생 김씨에게 순수한 사모의 감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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