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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해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해설입니다. 이 시는 민족의 현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국권회복에 대한 염원을 향토적 소재를 통해 서정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주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주제 입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의 주제는 국토를 빼앗긴 민족의 비통한 현실입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감상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핵심 정리 입니다.
전체적인 시상의 흐름은 2연과 10연, 3연과 9연을 대응시키는 대칭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연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올까 하는 의문에서 비롯됩니다. 2~3연에서 시적 화자는 몽상의 상태에서 자신도 모르게 봄 들판으로 나갔는데, 곧 몽상에서 벗어나 자신이 들판에 서 있는 이유를 묻습니다. 4~6연은 이런 상태로 눈앞에 모든 사물이 활기찬 모습으로 되살아나고 있는 아름다운 봄 정경이 펼쳐집니다.
7~8연은 자연 속 시적 화자의 국토에 대한 애정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9~10연에서 시적 화자는 곧바로 현실을 재인식하고 절망감에 빠지게 됩니다. 다리를 절면서라는 표현은 화자 내면의 감정적 불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11연에서는 1연에 대한 답을 제시했고, 시상이 종료되었습니다.
이 시에서 시적 화자의 정서 흐름은 '괴로운 현실인식→몽상의 상태→국토의 아름다움 발견→국토에 대한 애정→일하고 싶은 충동→현실 재인식→절망감'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즉, 시적 화자의 정서가 점진적인 상승과 급격한 하강 흐름을 보여줍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특징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특징 입니다.
① 향토적 소재와 시어를 구사함
② 격정적인 호흡과 영탄적 어조를 사용함
③ 시상의 흐름이 전후 관계에 따른 대칭 구조를 보임
이 시는 국토를 빼앗긴 비애와 울분이 구조적 상관성을 가지고 형태화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먼저 1연과 11연이 질문과 대답의 형식을 띠고, 2연과 10연, 3연과 9연이 각각 대칭 구조를 보이며, 질문으로부터 대답에 이르기까지 화자의 의식의 변화 과정을 드러내고 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분석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분석 입니다.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낭만적, 상징적, 저항적
제재: 빼앗긴 땅에 찾아온 봄
구성
1연: 현실 인식
2연: 아름다운 봄 경치에 이끌림
3연: 침묵하는 조국에 대한 답답한 심정
4~6연: 봄을 맞은 국토의 활기찬 모습
7~8연: 국토에 대한 애정
9연: 현실에 대한 재인식
10연: 감정의 혼란
11연: 절망적 현실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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