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뱀물림 예방 및 대처방법 알아보기

by 문학정보 2022. 3. 16.
반응형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주제는 뱀물림 에 대해 알아볼려고 하는데요,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뱀물림 의 원인, 증상이 왜 생기는지 이해하시면,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몸관리 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것 같아요.그래서 오늘은 이런걸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아까 말씀드린대로 뱀물림 관련 알찬 정보를 제공,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뱀물림 란?

뱀물림 예방

벌초나 성묘, 등산 등으로 산에 가는 일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벌에 쏘이거나 뱀에 쏘일 위험이 커집니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뱀에 물려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는 6만6000여 명에 달하며 이 중 4분의 1이 넘는 환자가 9월에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봤어요.

 

뱀물림 증상

뱀물림 예방

벌에 쏘였을 때보다 사망률이 5배 정도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뱀에게 물렸을 때는 증상이 수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지만 벌에 쏘이면 아나필락시가 일어나 15분 이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초기 증상은 구토, 두통, 전신 쇠약, 빈맥, 호흡 곤란, 두드러기, 가슴 조이기 등입니다.

뱀물림 예방

뱀물림 예방

이러한 매우 위험한 뱀물림 에 찔리는 사고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벌초나 성묘, 등산 등 야외활동은 등산화와 같은 두께의 신발 착용을 추천합니다. 또한 이동 중 잡초로 인해 길이 잘 보이지 않으면 지팡이나 긴장된 막대기를 이용해 바닥을 헤치며 뱀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각별한 주의에도 불구하고 뱀에게 물리면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해요. 가장 먼저 뱀이 있는 곳을 빠져나와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를 눕힌 후 물린 곳에서 5~10cm 위쪽을 끈이나 손수건 등으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입으로 독을 흡입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독이 입 안의 상처나 충치로부터 흡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뱀물림 대처방법

뱀물림 예방

뱀에 물리면 물린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나뭇가지 등으로 고정합니다. 물린 분이 심장 아래에 있도록 하여 119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도움이 어려운 경우 물린 부위에서 심장쪽으로 5~7cm 떨어진 부위를 3~5cm 폭의 천으로 묶습니다. 손목과 발목의 맥박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천을 꽉 조여 줍니다. 그 후 조금씩 풀면서 맥박이 강하게 닿는 순간에 천을 고정합니다.

 

 

 

오늘은 뱀물림 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늘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