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박재삼 수정가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박재삼 수정가
박재삼 수정가 해설
박재삼 수정가 해설입니다.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에서 소재를 따 춘향의 마음과 상정된 그리움과 한의 정서를 형상화한 작품입니다.
박재삼 수정가 주제
박재삼 수정가 주제 입니다. 박재삼 수정가 의 주제는 당신에 대한 그리움, 한국적 정한과 한결같습니다.
박재삼 수정가 감상
박재삼 수정가 핵심 정리 입니다. 한 줄로 춘향의 그리움을 밝은 이미지를 가진 사물정화수, 아침, 물방울을 통해 형상화함으로써 이랑자를 향한 춘향의 사랑이 지순함 물방울의 시원한 물냄새의 푸르름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또 2연에서는 하루카의 이 낭자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읊고 있는데, 이 낭자가 올까 봐 하루에도 몇 번씩 언덕을 바라보는 하루카의 모습이 선명하게 떠오릅니다. 특히 '날씬거리는 푸른 그리움', '물결치는 어깨'와 같은 시각적 요소가 돋보이며 동적인 인상이 강한 표현으로 시상의 흐름을 통일시키고 있습니다. 평범한 일상어와 의문형의 영탄적인 어법을 통해 비애의 감정이 극도로 절제돼 있다는 점도 2연차의 현저한 특징입니다.
박재삼 수정가 특징
박재삼 수정가 특징 입니다.
① 었기나 을까나같은 종결어미를 사용해서 화자의 푸념같은 신비감을 느낄수있습니다.
② 정화수와 연결해 보면 산령은 춘향이가 서쪽이 돌아오도록 소원을 빌었던 대상입니다.
③ 서쪽이 '바람' 같지만 반드시 '어려워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심정은 맑고 잔잔한 물과 잘 어울립니다.
④ 푸른 산 푸른 그리움은 서방님을 향한 춘향의 그리움과 한의 깊이를 색채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⑤ 춘향의 마음을 '바람에 어울리는 수정빛 임자'로 비긴 것은 춘향의 그리움과 한을 승화시킨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박재삼 수정가 분석
박재삼 수정가 분석 입니다.
갈래는 자유시, 서정시이고, 모티브는 춘향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