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완서 도시의 흉년 해석 해설 주제 뜻 배경 특징 줄거리 정리

by 문학정보 2022.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박완서 도시의 흉년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박완서 도시의 흉년

박완서 도시의 흉년

 

 

박완서 도시의 흉년 해설

박완서 도시의 흉년 해설입니다. “도시의 흉년”은 1979년 <문학사상>에 연재된 장편 소설이다. 이 작품에서 박완서는 개인의 삶이 얼마나 사회와 밀착되어 있으며, 개인 개인이 겪는 슬픔과 기쁨, 아픔과 환희, 그리고 성공과 실패가 사회 현실의 전체적인 맥락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여 준다. 

 

박완서 도시의 흉년 주제

박완서 도시의 흉년 주제 입니다. 박완서 도시의 흉년 의 주제는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제 : 현대 사회의 타락한 가치관에 대한 비판과 그 극복

 

박완서 도시의 흉년 감상

박완서 도시의 흉년 핵심 정리 입니다. 주인공 지수연은 쌍둥이 자매로 태어난다. 그러나 수연의 쌍둥이 남매는 상피 붙는다는 할머니의 성화에 못 이겨, 이모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그 후 국민학교에 들어갈 무렵, 할머니의 싸늘한 눈총을 받으며 부모의 품으로 돌아오지만 차별 대우 속에서 쓸쓸한 나날을 보낸다. 1․4 후퇴 때 빈집을 털고, 양공주의 포주 노릇으로 돈을 모아 동대문 시장의 거부로 떠오른 수연의 엄마는, 국민학생인 수빈과 수연의 뒷바라지에 물질적으로 최선을 다한다. 그 후, 수연은 여자 대학에 입학하고, 수빈은 1년을 재수하여 서울 대학에 입학한다. 수빈은 대학 재학 중, 돈이면 만사가 다 해결된다는 어머니와 집안의 가치관에 환멸을 느껴, 도피처로 군에 입대한다. 군 입대 전, 사랑을 느꼈던 가난한 판잣집의 여대생 순정과의 중간 연락을 수연에게 부탁한다. 

 

군에 간 수빈과 가난한 여대생의 연락원 노릇을 하던 수연은 집에서 금덩이를 훔쳐다가 첩 살림을 하는 아버지를 판자촌 동네에서 발견하곤 당황한다. 결국 수연은 군에 간 오빠의 뒷바라지를 빌미로 횡령한 돈을 아버지의 첩 살림에 보태주게 된다. 대신 아버지가 훔친 금덩이를 아버지(지대풍)가 직접 집에 가져다 놓게 함으로써 가정의 평온을 꾀한다. 그런데 아들을 낳은 지대풍의 첩은 절름발이라는 약점을 이용해 교묘하게 수연과 그의 집에 접근해 온다. 그러나 수연은 어머니에게 아버지의 첩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이 무렵 수연의 언니 수희는 법관인 서재호와 약혼을 한다. 그러나 일류병에 걸려 허세와 사치만을 좇는 어머니의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는 수희를 시기한 수연은 형부가 될 그 남자를 일부러 유혹하여 자신의 몸을 바친다. 언니의 행복에 불행한 복선을 긋기 위해서다. 그 후 언니는 결혼을 하나 보이지 않는 불행을 잉태하고 결국에 가서는 이혼을 하고 만다. 또한 그 무렵 휴가 나온 수빈은 순정과 장래를 약속한다. 

 

그러나 물질 만능주의 가치관을 가진 어머니에 부딪쳐 귀대를 하루 앞둔 날 저녁, 심한 좌절감에 빠져 만취가 된 채 괴로워한다. 그 날 밤 잠을 자던 수연은, 수빈의 괴로움을 쌍둥이 특유의 예지력으로 예감하고 정신 없이 속옷 바람으로 차고 속에서 괴로워하는 수빈을 도와 주려다가 집안 사람들에게 상피 붙는다는 오해를 받고 심한 구타를 당한다. 그리고 며칠 전 집에 와 있던 대고모 할머니로부터 집안의 내력을 듣고 상피 붙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그 다음날 아침, 수연은 자신의 결백을 이야기하러 어머니에게 갔다가 최 기사와 어머니의 불륜을 목격하게 되고 아버지의 첩 이야기를 한다. 결국 가정에 파탄이 오고, 할머니는 절에 있는 양로원에 들어가게 되고, 수연이 어머니는 반신불수가 된다. 그리고 수빈은 순정과 결혼하여 그들이 바라던 가정을 꾸려 평온을 찾는다. 수연은 집을 나와 구주현이라는 애인을 면회 갔을 때 만난 성미영의 집에 기거하면서 구주현이 경영하던 야간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구주현의 석방을 기다린다. 그 후 석방된 구주현이 얼마 전 별세한 아버지의 고향으로 돌아가자, 수연도 그를 따라가 그와 함께 영원한 안식을 얻는다.  

 

박완서 도시의 흉년 특징

박완서 도시의 흉년 특징 입니다. 

구체적인 생활 체험에 뿌리를 내린 날카로운 직관력과 만만치 않은 언어 감각은 박완서의 작가적 재능을 엿보게 한다. 그의 소설들은 개인과 사회라는 추상적인 실체들의 관념적인 상호 작용의 해부에 머물지 않고, 개인의 가장 깊은 내면적 충동과 두려움 속에서 구체적인 현실과 개인의 의식이 어떻게 만나며, 어떤 매듭을 이루며, 그 매듭 안에서 어떻게 개인과 사회가 동시에 도덕적․정신적으로 마비되고 붕괴되는가 하는 통찰을 보여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도시의 흉년”은 예리한 비판 의식, 섬세한 심리 묘사, 밀도 있는 드라마로써 도시 속의 인간 세태를 극점까지 추적하여 부(富)를 우상화하던 70~80년대 한국인들의 삶의 현실과 내면을 파헤친 작품이라 하겠다. 박완서는 이 작품으로 인해서 대중성을 획득했다.  

 

박완서 도시의 흉년 분석

박완서 도시의 흉년 분석 입니다. 

3. 등장 인물
◎ 수연 : 쌍둥이 남매로 태어난 여대생. 부모의 전근대적 사고로 갈등하면서 스스로 사랑의 방법을 체득해 나감. 
◎ 수빈 : 수연과 쌍둥이로 태어난 대학생. 어머니의 가치관에 환멸을 느끼고 재학 중 군에 입대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