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드라마 각본 특징 성격 정리 분석
1. 갈래 - 라디오 드라마 극본
2. 주요 갈등 양상
아들 | ↔ | 새아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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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상황 ‘아들(동수)’이 키 크는 약을‘엄마(동수 모)’에게 달라고 하는 장면에서‘새아버지’가‘아들’의 말을 공감하며 듣고 말하기보다 운동을 권유하는 훈계를 하자, 이에 뾰로통해진 아들이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하면서 정중하 지 못한 어법으로 자기의 일은 자기가 다 알아서 하니 신경 쓰지 말라고 말하는 상황 |
3. 특징
(1) 공감적 듣기를 활용한 대화가 드러난다.
(2) 가족 간의 대화가 현실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4. 글의 짜임
새아버지와 어머니의 재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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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아버지에게 마음을 열지 않는 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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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아버지와 동수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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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아버지의 진심 어린 배려로 마음을 여는 동수
5. 공감적 듣기
(1) 개념 - ‘나’를 내세우기보다 상대방이 하는 말에 관심을 집중하여 들어 주는 것
(2) 목적 -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려는 것
(3) 필요성 - 인간관계의 갈등이나 공동체 문제 해결
(4) 방법
• 언어적
-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기
-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 후 자신의 말로 다시 진술하기
• 비언어적
- 시선을 따뜻하게 하기 / 표정을 부드럽게 하기 / 포용적 자세 보이기
(5) 태도 - 정중한 태도
6. 의미 듣기와 의도 듣기
(1) 의미 듣기: 표현된 말의 단어나 문법을 통해 말의 뜻만을 해석하는 것.
예) 우체국이 어딘지 알아요?
예, 알아요. (그냥 지나간다.)
(2) 의도 듣기: 표현된 말의 숨겨진 뜻을 찾아 말하는 사람의 속마음을 해석하는 것.
예) 우체국이 어딘지 알아요?
예, 길 건너에 있어요.
7. 효과적으로 말하기
(1) 순서 교대를 잘 지켜 말한다.
• 대화는 말을 주고받으며 순환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순서 교대라 한다.
• 순서 교대가 잘 이루어져야 원활한 대화가 되므로, 자신의 말을 너무 길게 하거나 대
화를 독점해서는 안 된다.
(2) 말을 중복하지 않는다.
• 현재 화자가 말하고 있는데 다른 화자가 말을 시작하여 둘 이상의 화자가 얼마간
동시에 말을 하고 있는 경우를 대화의 중복이라 한다.
• 대화에서 중복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상황이 아니다. 따라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다.
(3) 대화의 격률을 잘 지켜 말한다.
• 양의 격률: 필요한 양만큼만 정보를 제공하라는 것.
• 질의 격률: 거짓이라 생각되는 것, 증거가 불충분한 것, 타당성이 없는 것은 말하지
않는 것.
• 관련성의 격률: 주어진 주제와 관련이 있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적당한 것만을 말
하라는 것.
• 방법의 격률: 간단명료하게 말하라는 것.
(4)‘ 나-전달법’을구사한다.
• 1인칭인‘`나`’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말하는 방법을‘`나`-`전달법`’이라 한다.
예) 고객님께서는왜사정을듣지도않고화를내세요? ‘( `너`-`전달법`’)
저는고객님께서사정을듣지도않고화를내시니난처합니다. ‘( `나`-`전달법`’)
(5) 정중어법을 구사한다.
•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정중 어법이라 한다.
• 정중 어법이란 한마디로 상대방에게 정중하지 않은 표현은 최소로 하고, 정중한 표현
은 최대로 하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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