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오류의 유형
'오류'는 넓은 의미에서 잘못된 생각이나 믿음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추론상의 잘못을 오류라고 한다. 즉 어떤 근거를제시하면서 주장을 할 때 범하게 되는 잘못을 오류라고 일컫는다. 오류는크게 형식적 오류와 비형식적 오류로 구분된다. 형식적 오류는 논변(논증) 자체의 내용 때문이 아니라 그 형식 때문에 범하게 되는 오류이며, 비형식적오류는 논증의 형식 때문에 생기는 오류가 아니라 제시된 근거가 주장을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관련성이 없거나 사용하는 언어가 애매하기때문에 발행하는 오류다.
◆ 형식적 오류
1. 후건 긍정의 오류
삼단논법에서 전건을 긍정하여 후건을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전건 긍정식'을, 후건을 긍정하여 전건을 결론으로 이끌어냄으로써 생기는 오류다.
예1) 그것이 고양이라면 죽는다.
그것은죽는다.
그러니까그것은 고양이다.
2. 전건 부정의 오류
삼단논법에서 후건을 부정하여 전건의 부정을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후건부정식'을, 전건을 부정하여 후건의 부정을 결론으로 이끌어냄으로써생기는 오류다.
예1)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면 눈이 나빠진다.
복동이는컴퓨터 게임에 몰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복동이는 눈이 나빠지지 않는다.
◆ 비형식적 오류
1. 관련성의 오류
(1) 힘에의 호소 또는 위협에의 호소
힘에호소하거나 위협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로, 이오류의 설득력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데 있다.
예1)1968년 푸에블로호가 북한에 의하여 납북된 후, 선장은북한 당국이 그에게 "자백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보는 앞에서 승무원들을 모조리 사살하겠다"고 위협했을때, 스파이 활동을 시인하고 말았다.
예2) 훌륭한 옷차림을 한 귀부인이 지나가다, 어린아이들이 함께놀고 있는 곳에서 어느 귀족댁 아이에게 "너는 저런천한 애들과 함께 놀면 후에 어머니로부터 꾸중듣는다"고타이르듯 말하였다.
▶'승무원들의 죽음'과 '어머니로부터의 꾸중'은 충분히 상대방을 위협하는말이 되어, 참과 거짓을 떠나 화자의 주장에 복종할 수밖에 없음.
(2) 인신 공격의 오류
상대방의말에 대해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하는 사람의 인격을 손상하면서그의 신념이나 주장을 꺾으려고 할 때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주로 '욕설'을이용하거나, 상대방의 인격적 환경을 인용하게 된다. 격렬한 논쟁에서감정을 통제하지 못할 때 빠지기 쉬운 오류이다.
예1) 상대방이 2차 세계대전 중에 일본측에 가까웠다든가, 그가현재 남의 아내와 함께 살고 있다든가, 법정에서 범인이상습적인 거짓말쟁이었다든가 하는 따위의 진술
예2) 여당 대변인의 말 : (야당의 12 · 12 기소 요구에대하여) "정신 분열증 환자가 아니라면 그런 발상을하지는 못할 것이다."
▶ 위의 예들에서 말한 내용이 비록 사실일지라도, 논쟁과 직접 관련이있는 객관적인 사실과 원리에 입각해 밝히지 않는 한, 인신 공격의 오류를범한 것이 된다.
(3) 정황적 논증의 오류, 피장파장의 오류
두사람 간의 논쟁에서 상대방이 그가 처한 정황 또는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자기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거나, 상대방도 자기와마찬가지 상황이므로 자기의 입장이 정당화된다고 주장하는 오류이다. 특히 후자를 피장파장의 오류라고 한다.
예1)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더니, 몇 억대 횡령한사람이 내가 100만 원을 받았다고 비리라고 말할 수 있나.
예2) 선생님 : 얘들아, 선생님 화장실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거야. 학생 출입 금지 구역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겠지?
학 생 : 선생님들도 학생 화장실을 자주 이용하시면서그런 말씀을 하세요?
▶ 예문 둘 다 상대방의 잘못을 근거로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하고 있다. 예2)에서 학생들이 "죄송합니다. 다음부터는 선생님 화장실을 사용하지않겠습니다. 그런데 학생 화장실을 선생님들이 사용하시는데 그것도옳지 않다고 봅니다."라고 말했다면 오류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4) 무지로부터의 논증
참이라고밝혀진 것이 없으니까 거짓이라고 주장하거나, 거짓이라고 밝혀진 것이없으니까 참이라고 주장하는 오류이다. 어떤 명제가 참 혹은 거짓으로증명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우리가 그 명제를 증명하거나 혹은 반박할능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예1) 흡연이 암을 유발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할 근거가 없다. 그러므로, 흡연은 암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예2) 낙동강이 오염이 되어 그 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사람들은항상 불안하다. 그런데다가 공장에서 사용하는 독성 물질이낙동강에 방류되어 문제가 되었다. 특히 임산부들이 그물질이 태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이 대단하였다. 그런데 보건 당국자의 말은 다음과 같았다. "그런물질이 함유된 물이라도 끓여서 드신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것입니다. 아직까지 어떤 부작용을 낳는다는 실험 결과가나온 것은 없습니다."라고 말하였다.
(5)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상대방의주장을 공격하기 쉬운 주장, 즉 허수아비처럼 쉽게 무너지는 주장으로제멋대로 바꾸어놓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오류다. 이런 경우에는 공격당하는사람이 "내 주장은 그런 취지가 아닌데"하면서 그 부당성을지적하는 경우가 있다.
예1) 광산 도시 태백을 관광도시로 만들자는 제안에 대하여,
찬성자 : 우리는 이 도시를 거대한 관광도시로 만들어야 지역 경제를 10년 안에 살릴 수 있습니다.
반대자 : 당신은 이 도시에 돈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골프장을만들어 생태계를 파괴하자는 말입니까?
▶ 관광도시로 만들자는 주장을 '돈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골프장을 만들어생태계를 파괴하겠다'는 허수아비 주장으로 만들어서 공격을 하고 있는데, 지지를 받을 수 없는 이 허수아비 주장이 쉽게 무너진다고 해서 태백시를관광도시로 만들자는 찬성자의 주장이 반박되는 것은 아니다.
(6) 발생학적 오류
어떤사람, 생각, 제도, 관행 등의 기원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그것들도 그러한 특성을 지닐 것이라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예1) 선생님 : 넌 어떻게 짝이랑 똑같은 문제를 틀렸니?
학 생 : 같은 선생님에게서 배웠으니까요.
예2) 영철이의 어머니가 선생님을 찾아와 영철이의 짝인 순이에대해 말했다.
"선생님! 순이의 아버지는 괴팍하고 신경질이 많은 사람이에요. 그는정신 질환자입니다. 그의 딸인 순이도 자기 아버지를 닮았을겁니다. 그래서 우리 영철이와 짝이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줄까 걱정이 됩니다."
▶ 발생하는 원천이 똑같다고 해서 반드시 똑같은 특성을 갖는 것은 아니다.
(7) 우물에 독약 치는 오류(원천 봉쇄의 오류)
토론이나논쟁을 하다가 자기 주장에 반대하면 불건전하거나 나쁜 생각이라 규정함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기 주장에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봉쇄하는 오류를 말한다.
예1) 너 우리 생각 찬성하지? 찬성 안 하는 놈은 진짜 미친 놈이지.
예2) 목포, 무안 지역의 통합이 재추진되고 있다. 목포 시민절대 다수는 통합에 찬성하지만, 무안 군민의 56%는 반대하고있다. 이러한 반대의 입장에 서서 어떤 사람이 다음과 같은말을 하였다. "목포, 무안의 통합은 무안 군민의 의사를무시한 처사이다. 따라서 이를 찬성해서는 안된다. 찬성한다면그는 무안 군민이 아니다."
예3) 국가 보안법을 폐지해서는 안됩니다. 국가 보안법 폐지를주장하는 사람은 빨갱이입니다.
▶ 주장에 반대를 하면 미친놈이 되고(예1), 무안 군민이 아니라는 소리를듣게 되고(예2), 빨갱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예3). 말하는사람의 주장에 대해 찬성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8) 연민(동정)에의 호소
상대방에게연민의 정 또는 동정심을 유발하여 자신의 입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오류다.
예1) 크리톤이 소크라테스를 찾아와, 몇 가지 이유를 들어 그에게탈옥할 것을 권유하였다. 그 중 하나는 이렇다. : 가장은누구나 자식들을 바르게 교육하고 가족을 부양할 의무가있는데, 소크라테스가 부당하게 죽음을 당하면 그의 자식들을교육하고 가족을 부양할 사람이 없게 된다는 것이다.
예2) 모 재벌 그룹 회장은 뇌물 수수 사건에 대한 최후 변론에서징역형이 구형되자 서러운 듯이 갑자기 울먹이며 손수건으로눈물을 훔치면서 말하였다. "학교를 졸업하고 월급생활 7년과 창사 이후 27년 동안 단 하루도 쉬어본 적이없습니다. 아직 할 일은 많은데 좀더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재판부의 옳은 판결을 부탁드립니다."
▶ 소크라테스의 가족에 대한 연민의 정을 유발하고, 재판부의 동정심을유발함으로써 자신의 불리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 하지만이것은 문제의 본질과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이다.
(9) 군중 심리(대중, 다수)에의 호소
군중심리를 자극해서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유도하거나, 대다수의사람들이 그렇게 하니까 그것이 옳으며 당신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오류다.
예1) 모회사의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는 사람이 9백만명이나 된다. 그러므로 그 회사의 치약은 가장 좋은 제품이다.
예2) 동성동본 결혼 금지는 폐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건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제도입니다. 유일하게 우리 나라에서만유지하고 있습니다.
예3) 도로 건설 과정에서 한 가옥 전체가 도로에 수용될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국토청에서 주는 보상으로는충분하지 않았는지 계속 남아 있었다. 도로변의 다른 모든집은 철거되어 도로가 완성되어 가고 있지만, 모든 차량들이임시로 만든 우회 도로로 갈 수밖에 없었다. 지역 주민과유관 기관, 도로를 지나가는 사람들마저도 이전할 것을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국토청 관계자는 그 집 주인에게이렇게 말했다. "지역 발전을 위해 주민 모두가 바라는숙원 사업입니다. 협조하셨으면 합니다."
(10) 권위에의 호소
자신의견해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서 그 방면의 권위자나 권위있는 기관을인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다. 권위에의 논증이 반드시 오류가 되는것은 아니다. 권위에의 호소가 오류가 되는 경우는 '유사 권위'를 권위로서인용할 때 일어난다. 광고에서 유사권위에 의한 오류를 빈번히 발견할수 있다. 영화배우에게 의사가 입는 흰 가운을 입힌 다음 시청자에게어떤 의약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광고가 그 한 예이며, 유명한 운동선수나탤런트의 인기를 '권위'로써 이용하기도 한다.
예1) 그는 관 속에 넣어졌고,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묘지 앞에이르렀을 때 다시 의식을 되찾은 그는 관 뚜껑을 밀치며도와달라고 소리쳤다.
"이게무슨 소리지?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날 리 없잖아."
"그의죽음은 제일 가는 명의가 증명한 거야."
"하지만난 살아 있단 말야. 살아 있다구!"
(11) 우연의 오류, 원칙 혼동의 오류
어떠한법칙이나 원칙을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적용할수 없는 우연적인 상황, 즉 예외적인 상황에까지 적용하는 오류를 말한다.
예1) 옹달샘 가에 빨래하는 기혼의 아낙네들이 모여 있었다. 이 아낙네들은 아무개 처녀가 애를 뱄다고 히히닥거리며흉을 본다. 이 말을 들은 처녀는 할 말이 있었다. "저희네들은여러 번 애를 뱄으면서 처음 애를 밴 나더러 야단들이야."라고.
예2) 일요일 아침 예배 시간에 한 경건한 시도가 맨 앞줄에앉아 있었다. 설교가 시작되었는데 그가 왠지 신발 한 짝을벗는 거였다. 예배 중에 그가 이처럼 기이한 행동을 하자사람들이 소리를 죽이며 웃었다. 사람들의 관심이 모두그에게 쏠렸다. 신발을 벗은 그 신도는 다시 양말을 벗기시작했다. 그러자 목사가 설교를 중단하고 그에게 무슨일이냐고 물었다.
"별일아닙니다. 양말 한 짝을 뒤집어 신은 것을 발견해서요."
목사가점잖게 말했다.
"그렇다면형제여, 예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양말을 고쳐 신을순 없겠는가?"
"아닙니다목사님! 잘못된 것이 있으면 당장 고쳐야죠. 성경 말씀처럼요."
(12)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대표할수 있는 사례들을 들어 일반화하는 경우는 일종의 귀납 논법으로, 우리가지식을 축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대표하기 어려운 한 개 또는 몇 개의 특수한 사례를 들어 전체가 그 사례의 특성을갖고 있다고 추론하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 성급한일반화의 오류는 바로 우리가 '편견'이라고 부르는 것을 낳는다. 예를들면, 한국인은 과거지향적이라든가, 남자는 다 도둑이다 등과 같은것이다.
예1) 한국 정치의 외교 양식은 한국 아내가 남편에게 대하는태도와 많이 닮아 있다. 실력도 없으면서 큰소리 치고 나중에후회하는 일이 허다하다. 일본 외교에는 큰소리가 없다. 눈치만 보며 순종하는 척하다가 실속만을 취한다. 외교방법도 그 나라 여성의 행동 패턴과 모양이 닮는다.
▶ 우리 나라 여성과 일본 여성의 행동 패턴에 대한 내용이 일단 의심스럽고, 그것을 일반화하여 모든 나라의 외교 방법이 그 나라 여성의 행동 패턴과닮는다고 말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13) 인과적 오류(원인 오판의 오류, 거짓 원인의 오류)
어떤두 사건이 동시에 발생할 때 그 중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원인이라고잘못 추론하거나, 한 사건이 다른 사건보다 단지 먼저 발생한 것을 가지고전자가 곧 후자의 원인이라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를 말한다. '인과성'이라는개념을 둘러싸고 많은 난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두 개의 사건이 시,공간적으로연결되어 있다고 해서 그들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고 주장할 수 없는것은 분명하다.
예1) 느이가 이만큼이라도 살아가는 건 다 이 어미가 밤낮으로신주를 모시는 덕이란 걸 알아야 해.
예2) 당산에 절이 들어선 뒤로 사람들이 계속해서 죽어나가고우환이 끊일 날이 없다. 그러니 빨리 절을 철거해야 한다.
예3) 직장을 갖고 있는 여자는 직장인, 주부, 어머니, 아내, 며느리라는 서로 상충되는 역할을 완벽하게 하려는 갈등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으레 하는 말이있다. "역시 여자가 일을 하니까 집안 꼴이 저 모양이지. 여자가 일을 하니까 남자가 밖으로 겉도는 거야."
▶ 신주 모시는 것과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이 우연히 일치한다고 해서 그둘의 관계가 인과관계라고 말할 수 있을까(예1). 사람들은 가끔 어떤좋지 않은 현상의 원인을 합리적이거나 과학적으로 설명하지 못할 때자기가 싫어하는 대상에 그 원인을 돌리기도 한다(예2). 여자가 일을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제하고서, 집안 꼴이 엉망인 원인을 여자가일하는 것으로 돌리고 있다(예3).
(14)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순환 논증의 오류)
어떤논증의 결론이 전제들 속에서 진술되어 있는 바의 것을 다시 진술한것에 불과할 때 생기는 오류이다. 이런 경우에는 증명이 요구되는 명제를바로 그 이유로 제시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증명할 수 없게 된다.
예1) 어떤 사람이 텔레비전에서 오락프로그램보다는 교양프로그램이더 낫다고 말하면서 그 이유는 교양프로그램을 좋아하는사람이 오락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지성적이기때문이라고 하는 경우.
예2) 데모스테네스 : 신이라구? 그래 너는 진정으로 신을 믿고있느냐?
니키아스 : 물론입죠.
데모스테네스 : 그것을 너는 증명할 수 있느냐?
니키아스 : 신이 날미워하고 있으니까요.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데모스테네스 : 내가 졌다!
▶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신이 날 미워하고 있다"라는대답은,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으므로, 신이 존재한다는사실을 증명해 주지 못하는 것이 된다.
(15) 논점 일탈의 오류
주어진논점과는 다른 방향으로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 논점을 벗어나게 되면무엇을 논의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횡설수설하기가 쉽다.
예1)"왜 당신은 끝까지 아들을 고집하십니까?"
"저도딸을 사랑하지만 어쨌든 아들은 필요합니다. 사실 성차별이란건 여자를 보호하기 위한 차별 아닙니까?"
예2) 현섭 : 우리는 연말에 양로원을 방문해야만 해. 가족들과함께 지내는 이 시간에 얼마나 쓸슬하시겠니?
일수 : 찬성이야. 소외받는 그들의 외로움고 고통을 조금이라도분담해야 된다고 생각해.
병철 : 현대판 고려장이야. 버림받은 노인들이 생겨나는 것은경로효친의 정신이 점점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16) 복합 질문의 오류
둘이상의 질문을 동시에 하면서 하나의 질문에 대해서는 질문자의 생각대로이끌어감으로써 생기는 오류.
예1) 검찰 : 당신 횡령한 돈으로 부동산을 사들였지요?
혐의자 : 아니요.
검찰 : 그러면 횡령한 것은 사실이군. 얼마나 횡령했소?
예2) 설문조사 할 때 "당신은 운동을 할 때 몇 시간 정도합니까?"라고 질문을 하는 경우에도, 운동을 하지않은 사람은 대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런 경우에 조사를제대로 하려면, "당신은 운동을 합니까?"라는질문을 먼저 던지고, "예"라고 대답한 사람에게만 "운동을 몇 시간 정도 합니까"라는 질문을 던져대답하도록 해야 한다.
(17) 흑백 사고의 오류
양극단의 가능성만 있고 다른 가능성은 없다고 주장하는 오류를 말한다.
예1)2+1체제로 인해 공고생들이 공장에서 노예처럼 착취를 당한다는신문 보도에 대해, 정부 당국자의 말 : "그럼 왕자대접 받길 원합니까?"
예2) 세상의 어리석은 일은 보고 웃어라. 그러면 그대는 후회할것이다. 세상의 어리석은 일을 보고 울어라. 그래도 그대는후회할 것이다. 세상의 어리석은 일을 보고 웃든 울든 간에, 그대는 세상의 일을 보고 웃거나 울거나 할 것이지만, 어느쪽을 택해도 그대는 후회할 것이다.
▶ 정부 당국자의 말은 '노예 아니면 왕자'라는 전제을 깔고 있으며(예1), 울지도 않고 웃지도 않는 경우는 없는 것인가요?
(18) 의도 확대의 오류
상대방의말이나 행동의 본래 의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확대 해석하고 주장하는오류를 말한다.
예1) 어느 날 한 비구니가 조주 선사를 찾아왔다. 그녀는 선사에게우주에서 가장 근본적인 이치인 "비밀 중에 비밀"을가르쳐 달라고 간청했다. 이에 선사는 비구니를 가볍게잡았다. 이렇게 손을 잡음으로써 선사는 "비밀 중에비밀"이 바로 그녀 자신 속에 있음을 가르쳐 주고자함이었다. 그러나 비구니는 선사의 행동이 뜻밖이었던지놀라 말했다.
"아니노스님께서도 아직 그런 마음이 있으신가요?"
이미해탈하신 줄 알았는데 여자 손을 잡아보고 싶은 그런 마음이있느냐는 질문이었다.
예2) 선생님 : 자네는 왜 보충 수업을 희망하지 않았는가?
학 생 : 저는 늦게까지 학교에서 통제받으며 수업하는것보다 자유롭게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게 낫다고생각합니다.
선생님 : 그럼 자네는 대학 진학을 포기했다는 것인가?
(19) 잘못된 유비 추론
어떤사태를 그것과 유사한 사태에 비유하여 설명하거나 정당화하는 것은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유사성이 별로 크지 않을 때 그러한방법을 사용하면 오류를 범하게 된다.
예1) 동물들은 자기와 같은 종류의 동물들하고만 생활한다. 늑대가양과 섞일 리가 없고 하이애나가 개와 섞일 수가 있을까. 부자와 가난뱅이도 마찬가지이다.
▶ 늑대와 양처럼 잡아먹고 잡아먹히는 동물들의 관계는 인간들의 관계와는분명 다르지 않을까?
2. 애매성의 오류
(1) 애매어의 오류
어떤상황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는 낱말을, 그 중 하나의의미로 부당하게 해석한 다음 추론하는 오류이다.
예1) 모든 살인자는 마땅히 사형되어야 한다. 모든 사형 집행관은살인자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형 집행관은 마땅히 사형되어야한다.
예2) 정류장에 정차한 버스가 한참을 출발하지 않고 있자 화가난 승객이 버스 기사에게 소리쳤다.
승객 : 기사 양반, 이 똥차 언제 출발할 거요?
기사 : 똥이 차야 출발하죠?
▶ 예1)에서 첫 번째 문장의 살인자는 '불법적인 살인자'이고 두 번째 문장의살인자는 '합법적인 살인자'를 뜻한다. 둘 다의 의미가 가능하지만, 상호 교환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2)에서는 '똥차'는 '똥을운반하는 차'와 '똥처럼 버려야 할 낡은 차'라는 두 가지 의미로 이해되는낱말이다. 승객과 기사는 각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의미로 각각사용하고 있음.
(2) 애매문(애매구)의 오류
구나문장의 구조가 애매하기 때문에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주로 문법적으로애매한 진술을 잘못 해석하고서 어떤 결론을 도출할 때 일어난다.
예1)"김대통령은 부정부패는 저질렀지만 그래도 평화적정권 교체를 한 전(前) 대통령을 처벌하지 않기를 바란다."
예2) 쉬는 시간에 교탁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선생님이 갑자기들어오셔서 아이들이 반찬을 미처 다 치우지 못했다. 맨앞의 아이를 가리키며
"교탁에서밥 먹은 놈이 누구야?"
"김만제 건데요."
"김만제앞으로 나와!"
예3) 리디아의 왕은 페르시아를 침략하고자 하여 승려에게 요청하여신탁을 받았다. 델피의 신탁은 크로소스가 강한 나라를멸망시킨다고 하였다. 그 말을 들은 크로소스는 페르시아와결전하였으나 크로소스는 참패하였다. 그러자 신탁이 거짓이라고항의하였더니 승려는 "신탁은 옳았다. 강한 나라란크로소스의 왕국이었다."고 하였다.
(3) 강조의 오류
문장이나표현에서 특히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면 그렇지 않을 때와 다른 의미를전달할 수 있다. 이처럼 어떤 말의 특정 부분을 강조함으로서 범하게되는 오류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전체 맥락에서 이해하지 않으면오해를 살 여지가 있을 때, 맥락과 관련짓지 않고 그 일부만을 떼어내서 인용함으로써 그 본래의 뜻을 잘못 전달하는 것도 강조의 오류라고하며, 이 경우를 특히 '탈맥락적 인용의 오류'라고도 한다.
예1) 선생님 : 요즈음 우리 사회에 약물 오 · 남용의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청소년들의약물 오 · 남용 문제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약물을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석 두 : 어른들은 약물을 남용해도 된다는 말이죠?
예2)"퇴근길에 미행을 당하고 있는 것 같소. 당신도 시장에갈 때 조심하구려."
박정달씨의 걱정에 찌든 목소리였다.
"아니, 당신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어요? 시장에 갈 때만빼놓곤 조심하지 말란 소리예요?"
마누라의힐책적인 말투가 박정달 씨의 걱정을 더욱 무겁게 하고있었다.
(4) 결합(합성)의 오류
개별요소들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 요소들로 구성된 복합체도그 특성을 갖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다. 어떤 사람이 눈, 코, 입 등이모두 예쁘다고 해서 얼굴 또한 예쁠 것이라고 추론하면 잘못일 수 있다. 또 개인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도덕적이라고 해서 그 사람들로 구성된사회 또한 반드시 도덕적인 사회일 것이라고 추론한다면 이 또한 결합의오류를 범하게 된다. 간혹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와 혼동하기도 하지만,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
예1) 둥근 천장에 붙어 있는 각각의 유리가 삼각형이므로 천장전체는 삼각형임에 틀림없다.
예2) 도덕적 이상주의자들은 국제 관계에서의 목적과 수단의고려에 있어 도덕적, 윤리적 규범이 큰 영향을 끼친다고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이상주의는 18세기의 계몽적 낙관주의전통에 근거하여, 이성적 인간은 언제나 이성적으로 행동하며, 따라서 이성을 가진 인간의 집합인 국가도 이성적으로행동하리라는 주장인 것이다. 또 19세기의 자유주의 전통에서강조된 것처럼,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회가 조화를이루듯이, 국제 정치도 각 국가에 자연스런 조화가 이루어질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상주의는 인간의 이성을신뢰하며, 국제 여론을 중시하고, 법과 기구를 기반으로하는 국제적 행위 규범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 결합의 오류는 부분들로부터 부분들의 단순한 합계 이상인 바의 전체를형성하는 데서 일어난다. 또한 각각의 사물이 어떤 특성을 가진다는사실로부터 그 사물을 여러 개 모아 놓은 것에도 그러한 특성을 부여함으로써생겨난다. 깃털은 가볍지만 수백 톤의 깃털이 가볍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오류인 것이다. 예2)에서 보면, 대부분의 이성적인 인간들로 구성된사회 또는 국가가 비이성적인 독재자에 의해 통치되고 있을 때 그 사회는이성적인 사회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나치하의 독일, 김일성과 김정일체제하의 북한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5) 분해(분할)의 오류
전체가어떤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그 부분이나 요소들도 그러한 특성을갖고 있다고 추론하는 오류다.
예1) 조선 민족은 약한 민족이다. 그러므로 조선인은 약한 사람임에틀림없다.
예2) 농담은 우스운 것이기 때문에 그 농담 속에 들어 있는 하나하나의 낱말이 모두 다 우스운 것이다.
예3) 영희가 일류대학으로 알려져 있는 H대학에 입학했기 때문에, 영희는 훌륭한 학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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