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내 마음은 김동명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내 마음은 김동명
내 마음은 김동명 해설
내 마음은 김동명 해석 해설입니다. 이 시의 각 연에 등장하는 ‘호수’, ‘촛불’, ‘나그네’, ‘낙엽’의 이미지가 서로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고, 그것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하나의 주제 아래 통일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이 시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다.
이 시는 작가의 작품 중, 드물게 참신한 이미지들을 지니고 있다. ‘내 마음’을 원관념으로 내놓은 다음 그에 상응하는 몇 개의 보저관념을 제시하는 은유법을 쓰고 있다. 가곡으로도 널리 애창되고 있는 이 시는 평이한 내용이면서도 아름다운 느낌을 주는 서정시라 하겠다.
내 마음은 김동명 주제
내 마음은 김동명 주제 뜻 정리 입니다.
▶ 제재 : 내 마음
▶ 주제 : 사랑의 기쁨과 덧없음
(사랑에 대한 내 마음의 상태 및 변화)
내 마음은 김동명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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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은
- 金東鳴
내 마음은 호수요.
그대 저어 오오.
나는 그대의 흰 그림자를 안고,
㉠옥같이 그대의 뱃전에 부서지리다.
내 마음은
촛불
이오.
그대 저 문을 닫어주오.
나는 그대의 비단 옷자락에 떨며,
㉡최후의 한방울도 남김없이 타오리다.
내 마음은 나그네요.
그대 피리를 불어 주오.
나는 달 아래 귀를 귀울이며
호젓이 나의 밤을 새이오리다.
내 마음은 낙엽이요.
잠깐 그대의 뜰에 머무르게 하오.
이제 바람이 일면 나는 또 나그네같이, 외로이
그대를 떠나오리다.
내 마음은 김동명 배경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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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 : 낭만적, 비유적, 상징적, 정열적
▶ 심상 : 시각적 심상
▶ 어조 : 호소하는 독백조(‘하오체’)
▶ 표현 : ① 함축적 표현 ② 은유법
▶ 구성 : ① 사랑의 정열(1,2연)
② 사랑의 애달픔(3,4연)
내 마음은 김동명 분석
내 마음은 김동명 분석 입니다.
<연구 문제>
1. 제2연의
촛불
과 비슷한 심상이 우리 고시조에도 나온다. 다음 시조를 완성시켜 보라.
☞ 겉으로 눈물 지고 속타는 줄 모르는고
房 안에 혓는 燭불 눌과 이별하였관대
( )
우리도 저 燭불 같아야 속타는 줄 모르노라. - 이 개
2. 이 시에서 ‘내 마음’의 보조 관념은 크게 둘로 대비된다. 그렇게 구분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60자 내외로 설명하라.
☞ 첫째, 둘째 연과 셋째, 넷째 연으로 대비된다. 그 이유는 앞의 두 연이 정열적임에 비해 뒤의 두 연은 애상적이기 때문이다.
3. ㉠, ㉡은 공통적으로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 10자 내외로 쓰라.
☞ 임에 대한 사랑의 정열.(임에 대한 헌신적 사랑)
4. ‘임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데 있어 고려가요 가시리와 어떤 점에서 비교가 되는지 분석하여 70자 정도로 설명하라.
☞ 가시리는 이별에 즈음한 여인의 은근한 정서가 나타나 있음에 비해, 내 마음은은 임에 대한 사랑이 남성적이고 정열적으로 표현되었다.
우리 시에서 은유의 좋은 예를 이 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내 마음’의 비유어로서 각 연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어휘들을 살펴보자. ‘호수’, ‘촛불’, ‘나그네’, ‘낙엽’ 사이의 관련은 모호하다. 그래서 어떤 논자는 이 시가 애정의 어느 한 국면을 집중적으로 노래한 것이 아니라, 있을 수 있는 사랑의 여러 국면을 나열적으로 노래하였다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좀더 유의해 보면, 네 개의 연들이 대등하게 각자의 독립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면, 이 시는 전반부(제1,2연)와 후반부(제3,4연)로 나눌 수 있다. ‘옥같이 …… 부서지리다’(제1연)와 ‘남김 없이 타오리다’(제2연)는 정열적인 느낌을 주고, ‘호젓이 나의 밤을 새이오리다’(제3연)와 ‘외로이 그대를 떠나오리다’(제4연)는 애상적인 느낌을 준다. 전반부가 사랑의 정열적인 면을 노래한 것이라면, 후반부는 사랑의 애상적인 면을 노래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시인은 사랑의 정열(전반부)과 사랑의 애수(후반부) 사이에 아무런 예고도 징검다리도 놓지 않는다. 그것이 의도적이라면 그 단절을 통해 작자는 충격적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이리라. 그렇다면 이 시는, 사랑은 처음에는 즐겁고 불타오르는 것 같지만 결국은 외롭고 슬프게 끝나고 만다는, 사랑의 무상함을 충격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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