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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해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도시빈민의 궁핍한 삶과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노동자의 현실적 패배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소설입니다. 같은 제목의 연작 12편 중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이 소설은 특히 1970년대 한국소설의 기념비적인 예광탄으로 평가받는 작품입니다. 이 글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도시 노동자들의 여러 문제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엄연한 현실입니다.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철거되는 삶의 터전,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임금 수준, 열악한 작업 환경, 가진 자의 억압과 술책 등 당시 사회의 모순을 짊어진 한 전형입니다. 작가는 '난동자'로 대변된 가난한 소외계층과 공장 노동자의 삶의 모습, 1970년대 핵심 문제인 노동조건을 폭로합니다.
그 시점에서의 빈번한 이동 등의 기법적인 새로움과 함께 서정적인 아름다움까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저는 햇빛 속에서 꿈을 꿨습니다. 영희가 팬지 꽃 두 송이를 공장 폐수 속에 던져 넣고 있었어요. 이 부분에서 꽃을 던지는 영희의 행동이 영호의 꿈속인지 실제 그것인지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팬지꽃과 폐수', '귀여운 소녀와 꽃을 버리는 행위'의 대조적인 이미지를 통해 강렬한 시적 호소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가는 난쟁이 일가로 대변되는 가난한 소외계층과 공장 노동자들의 삶의 조건과 모습을 파헤침으로써 70년대 우리 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였던 우리 노동 현실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과거와 현재의 중첩, 환상적인 분위기 조성, 시점의 잦은 이동 등의 기법적인 새로움과 함께 서정적인 아름다움까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글의 결말은 소인 일가의 패배로 끝이 납니다. 아마 그들은 그렇게 살아갈 거예요. 하지만 영희의 절규는 더 이상 '난폭'으로 남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희는 거인을 꿈꾸고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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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감상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핵심 정리 입니다. 소인을 아버지로 둔 우리 가족은 지옥처럼 살아갑니다. 마침내 철거 계고장이 도착해 버렸습니다. 동사무소 앞에는 항의를 하는 주민과 중개인으로 가득 찼습니다. 쓸데없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영호, 영희와 함께 아버지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어머니는 문패를 떼십니다. 어쩔 수 없는 일이에요. 영호와 영희는 화가 났어요. 저는 어쩔 수 없다고 낙담합니다.
아버지가 계고장을 마루 끝에 놓고 책을 읽습니다. 아버지는 무척 고생하셨습니다. 아니, 조상 대대로 고생했어요. 제가 인쇄공장에서 일할 때 노비매매 문서가 적힌 원고를 조판한 적이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조상들도 천민으로 세습하고 신역을 바쳤죠. 아버지에 이르러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옆집 명희엄마한테 돈을 빌려요. 우리 집에 빌린 사람에게 줄 돈이에요. 그 돈은 그냥 돈이 아니에요. 명희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엄마는 말합니다. 저도 그래요.
명희는 저를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명희는 제게 한 가지 약속을 하면 제 몸을 만져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만날 때마다 명희는 몸이 약해지고 배가 고프다고 하더라고요. 명희는 그 후 다방 종업원, 고속버스 안내원, 캐디가 되었습니다. 배가 불러서 결국 자살했어요. 남긴 통장에 십구만원이 있었어요. 하지만 명희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어요.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를 그만둘 수 밖에 없었어요.
아버지의 기력이 쇠약해져 어머니와 저, 영호는 공장에 나가 일을 했습니다. 일은 힘들고 환경은 엉망이었어요. 무슨 일이든 공부해야 이 구역을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아서 방송통신고에 입학했어요.
아버지는 일이 힘들어서 서커스단에서 하는 일로 바꾸고 싶어하셨어요. 하지만 가족들은 반대했습니다. 아버지는 서커스를 하지도 않았는데 전에 그 일을 했다고 제게 말했어요. 정신이 이상해진 겁니다.
명희 엄마가 오셔서 입주권 가격이 오르고 있으니 팔지 말라고 알려줘요. 엄마는 나에게 아버지를 찾아보라고 합니다. 나는 아버지가 읽던 책을 읽고 있던 참입니다. 3층 과외 선생님 지섭이 준 책입니다. 아버지와 지섭이는 서로 통했어요. 지섭은 이 땅이 너무 불공평하다며 달나라로 가야 한다고 아버지에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공장 굴뚝에 올라가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었어요.
나영호는 우리 집에서의 마지막 밤을 집에서 보낼 수 없었어요. 영희가 집을 나서는 바람에 밤새 찾아다녔어요. 마을의 주정뱅이는 외계인을 따라 비행접시를 타는 것을 봤대요. 형이 힘없이 이쪽으로 와요
형은 힘이 없어서 저를 찾아왔어요. 우리는 같이 공장에서 일했어요. 우리와 노동자들은 착취당했지만 해고가 두려워 아무 말도 못했어요. 형은 싸워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형은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고민하는 표정을 지으며 노트에는 무언가를 베꼈습니다. 지도자의 위선과 폭력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형을 이상주의자라고 생각했어요.
며칠 전 동사무소 앞에서 입주권 시세를 알아보러 갔다가 영희를 만났어요. 잠실까지 가서 입주권 시세를 알아보고 온 겁니다. 어떤 아주머니와 거래가 결렬되었을 때 승용차 안에서 한 남자가 비싼 돈으로 거래해 옵니다. 저녁에 집에 간다고 했어요.
아버지는 우리를 진실을 위해 희생시킨 겁니다라고 말했다. 형과 나는 사장님과의 싸움에서 진 것입니다. 사장님을 만난다는 말이 새어나갔고 공모한 자들은 우리에게 냉담하고 일상으로 돌아가 버렸습니다.
저녁에 남자가 와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돈을 전달받았어요.
다음날 명희네 집이 마을을 떠났어요. 아버지는 손을 들어 배웅했습니다. 아버지의 왼손에는 여전히 책이 들려 있었습니다.
아버지와 지섭이는 하루에도 몇 번씩 달을 왕복했습니다. 달에 가서 망원렌즈를 지키는 일을 한다고 했어요. 저는 지섭이가 미친 사람이에요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지섭의 말을 믿지 않는다고 꾸짖으면서 지섭이 철공을 쏘아 올리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했습니다.
행복동 생활의 마지막 며칠은 악몽 같았어요. 영희를 찾을 방법이 없었어요. 지섭이가 소고기를 사서 집에 찾아왔어요. 아빠와 말없이 책을 읽고 있어요. 아버지에 따르면 지섭이는 실수 없이 감옥에 다녀왔다고 합니다. 이집에서의 마지막 식사입니다. 철거반원들이 우리의 식사가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우리는 짐을 싸서 집 밖으로 나갑니다. 그들이 순식간에 집을 망가뜨려요.
갑자기 지섭이 철거반원들에게 항의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먹으로 그 한 사람의 면상을 때립니다. 모인 반원들에 의해 지섭이는 죽도록 얻어맞습니다. 그리고 그를 끌고 갑니다. 저만큼 멀어질 때 아버지는 그들을 따라갑니다. 초라한 모습입니다. 저는 잠에서 떨어진 문을 깔고 잡니다. 꿈속에서 영희가 팬지 꽃을 공장 폐수에 던져 넣고 있었어요.
나영희는 밤을 새고 있어요. 거실의 시계가 4시를 알립니다. 나는 그에게 수면제를 쬐겠습니다.
그는 철거 계고장이 오던 날 동사무소 앞에서 저를 유심히 보았습니다. 매매계약서를 쓰고 떠나면서 제 가슴을 살짝 건드렸어요. 나는 그를 쫓아냈습니다. 나를 향해 그가 돌아섰을 때, 나는 그것이 우리 집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찾아야 했어요. 형은 우리 집을 짓는 데 천 년의 세월이 걸렸다고 했어요. 그는 나를 고용했어요.
저는 그에게 고용되어 그의 아파트에서 동거하기 시작했어요. 풍부하게 먹었지만 그 칼로리는 밤이 되자 그대로 그가 되찾아갔습니다. 그는 가진 것이 너무 많았어요.
금고에서 우리 것을 꺼내서 밖으로 빠져나가세요. 이른 아침과 아침 시간을 보낸 후 동사무소, 구청, 주택공사에 들러 필요한 절차를 밟습니다. 그리고 쓰러질 것 같은 몸을 겨우 진정시키고 신애 이모네 집에 도착합니다.
이모와 딸이 나를 지탱하고 방에 눕는다. 나는 아빠의 소식을 듣습니다. 공장 굴뚝 안으로 떨어져 죽은 시체를 굴뚝을 부수고 발견했다는 겁니다. 저는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제가 울면서 큰오빠에게 말했어요. 아버지를 소인이라고 말하는 놈은 죽여야 한다구요. 형은 반드시 죽이겠다고 했습니다. 꼭.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특징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특징 입니다.
구성:
1부서술자 영수. 2부서술자 영호. 3부서술자 영희
1부 철거 통지를 받는다. 가족들의 생활이 시간적으로 교차되면서 중첩되어 묘사된다.
2부 영희의 가출. 입주권을 투기업자에게 팔고 철거반원에 의해 집이 철거된다.
3부 투기업자에게 순결을 빼앗긴 영희는 금고 안에서 입주권과 돈을 들고 나와 입주 절차를 마치나 아버지의 죽음을 확인하고는 사회에 대해 절규한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입니다.
갈래: 단편 소설
배경: 시간1970년대. 공간서울의 변두리
경향: 사회 고발적. 사실적. 현실 반영적.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1,2,3부가 각각 영수, 영호, 영희의 시점에서 서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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