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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의 여행 정한모 해석 해설 내용 배경 특징 주제 분석

by 문학정보 2022.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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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나비의 여행 정한모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나비의 여행 정한모

나비의 여행 정한모

 

 

나비의 여행 정한모 해석 해설

나비의 여행 정한모 해석 해설입니다. 이 시는 몇 가지의 대립적 구조를 파악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첫째는 명암(明暗)의 대립이다.

'밤, 어둠, 깜깜한 절벽, 미로, 검은 표지, 화약 냄새, 공포, 초조, 독수리' 등으로 표상된 부정적 이미지와 '아가, 빛 뿌리는 기억의 들판, 사랑, 파랑새, 그리움, 꿈길' 등으로 그리고 있는 긍정적 이미지의 대립이다. 이 작품의 저변(底邊)에는 전쟁의 잔영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물론, 어두운 이미지들이 반드시 전쟁만을 표상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반문명적, 비인간적, 부도덕적 현상들에 대한 은유임은 쉽게 간파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현상들에 대한 대립항에 나비(아가)를 배치한 까닭은 무엇일까? 순수 의지만이 세계를 구하고 가치를 재창조할 수 있다는 의지의 표상으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나비의 여행 정한모 주제

나비의 여행 정한모 주제 입니다. 

◆ 주제 ⇒ 아가의 천진성을 통한 전쟁의 현실 비판,  휴머니즘을 추구하는 순수의지

[시상의 전개(짜임)]

◆ 1연 : 나비(아가)의 여행(꿈)과 좌절

◆ 2연 : 나비의 여행에서 경험한 비극(전쟁의 참상, 현대문명의 반인간적 상황)

◆ 3연 : 돌아온 아가에 대한 위로

 

나비의 여행 정한모 내용 요약

나비의 여행 정한모 내용 요약 입니다. 

아가는 밤마다 길을 떠난다.

하늘하늘 밤의 어둠을 흔들면서

수면(睡眠)의 강(江)을 건너

빛 뿌리는 기억(記憶)의 들판을

출렁이는 내일의 바다를 나르다가

깜깜한 절벽(絶壁)

헤어날 수 없는 미로(迷路)에 부딪치곤

까무라쳐 돌아온다.

 

한 장 검은 표지(表紙)를 열고 들어서면

아비규환(阿鼻叫喚)하는 화약(火藥) 냄새 소용돌이

전쟁(戰爭)은 언제나 거기서 그냥 타고

연자색 안개의 베일 속

파란 공포(恐怖)의 강물은 발길을 끊어 버리고

사랑은 날아가는 파랑새

해후(邂逅)는 언제나 엇갈리는 초조(焦燥)

그리움은 꿈에서도 잡히지 않는다.

 

꿈길에서 지금 막 돌아와

꿈의 이슬에 촉촉이 젖은 나래를

내 팔 안에서 기진맥진 접는

아가야

 

 

 

오늘은 어느 사나운 골짜기에서

공포의 독수리를 만나

소스라쳐 돌아왔느냐.

 

 

나비의 여행 정한모 배경 특징

나비의 여행 정한모 배경 특징 입니다. 

◆ 성격 :주지적, 상징적, 감각적, 현실 고발적, 동화적

◆ 표현 : 대립적 구도(감상의 길잡이 참조)

 

◆ 중요 시구

   * 아가 → 순수한 인간의 전형

   * 수면의 강 → 잠

   * 출렁이는 내일의 바다를 날으다가 → 꿈을 꾼다는 의미

   * 깜깜한 절벽, 미로, 까무라쳐 돌아옴 → 어두운 인류의 미래(비극성)

   * 아비규환, 화약 냄새, 연자색 안개, 파란 공포의 강물 → 전쟁의 참상

   * '아가야' → 악몽에서 깬 아가를 달래는 자애로운 모습(휴머니즘)의 시적 화자

 

 

나비의 여행 정한모 분석

나비의 여행 정한모 분석 입니다. 

둘째는 '떠남'과 '돌아옴'의 대립이다.

꿈길에로의 여행을 통해서 얻은 것은 상처뿐이다. 전쟁의 아비규환과 화약 냄새와 공포의 강으로의 부단한 떠남의 운명 속에 우리는 던져져 있다. 그러나 떠남 끝에 돌아올 수 있는 품속이 있기에 세계는 아직도 희망이 있다. 이와 같은 구도(構圖)를 오세영은 '탕자의 비유'로 설명하면서, '가출→시련→귀향'의 모티프와 일치한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의 구원뿐만 아니라, 이 시에서는 '그 양이 살고 있는 세계의 구원'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와 같은 대립적 구조는 아가의 순진무구한 꿈길의 여행과 현대 문명의 야수적 포악성인 전쟁을 극명하게 대비시켜 작품의 주제 의식을 심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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