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김주영 아들의 겨울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김주영 아들의 겨울
김주영 아들의 겨울 해설
김주영 아들의 겨울 해설입니다. “아들의 겨울”은 1979년 <전예원>에서 발간된 장편 소설로서, 숙명적이고도 비극적인 삶 속에 던져진 여인, 즉 주인공 무도의 과부 어머니의 삶을 기반으로 하여 살아가는 한 소년의 오이디푸스적인 사랑이 왜곡된 형태로 세계와 맞부딪치며 일으키는 갈등과 외로움, 그리고 절망의 몸짓을 표현한 작품이다.
김주영 아들의 겨울 주제
김주영 아들의 겨울 주제 입니다.
◎ 주제 : 소년기의 사랑의 갈등과 절망
등장 인물
◎ 박무도 : 주인공. 최 과부의 첫째 아들. 자기가 하려는 일은 꼭 하고야 마는 개구쟁이. 누구보다 어머니를 사랑함.
◎ 박순도 : 최 과부의 둘째 아들. 영악하고 용의주도함.
◎ 최 과부 : 무도의 어머니
◎ 희자 : 결단력이 없는 14살 난 저능아
◎ 희자 아버지 : 마을 의용 소방 대장. 양조장의 공동 투자자
◎ 채순미 : 무도의 담임 선생
김주영 아들의 겨울 감상
김주영 아들의 겨울 핵심 정리 입니다. 학교에 입학하는 날, 7살 난 무도는 어머니한테 붙잡혀 목욕을 한 후 다섯 개의 단추가 온전히 제자리에 달려 있는 새 옷을 입고 뜰을 나섰다. 이발소를 지나 여인숙 앞에서 여인숙 집 딸 희자를 만났다. 희자는 저능아여서 나이가 14살인 데도 학교에 갈 엄두를 못 내는 계집애로 무도와 친한 사이였다. 무도는 희자와 함께 옹기 굴에서 놀다가 옹기점 사내에게 두들겨 맞고 정신을 잃고 해가 진 뒤에 정신이 든 적도 있었다. 어느 날, 무도는 희자와 함께 도수장에 가서 소 잡는 것을 몰래 구경하다가 우연히 백정인 칠성이 아버지를 박술이가 낫으로 찔러 죽이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는데 언젠가 보았던 박술이와 어머니가 정사를 나누는 것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다. 며칠 후 무도는 채순미 선생이 급히 어디를 가고 있는 것을 보고 뒤쫓아갔다.
채순미가 간 곳은 경찰 지서였다. 거기에서 희자 삼촌이 칠성이 아버지를 죽였다고 고문 받는 것을 본 무도가 갈등 끝에 박술이가 칠성이 아버지를 죽였다고 경찰 지서에 말했다. 이로 인해 희자 삼촌은 풀려나고 박술이는 끌려갔다. 무도는 마을에서는 영웅이 되었지만 어머니께 종아리를 맞는다. 무도는 자기가 맞는 것을 지켜보기만 한 동생 순도를 미워하게 된다. 그래서 순도 친구인 사팔뜨기 계집애를 놀려 주었다. 어느 날, 무도는 물가에서 순도를 만나 헤엄치기 시합을 했다. 형을 이겨 신이 난 순도가 혼자서 헤엄을 치다가 물에 빠지자 무도는 순도가 죽게 내버려두었다. 살인 사건 연루 혐의로 도망 친 줄 알았던 어머니가 경찰 지서에서 고문을 당하고 있을 때, 마을 사람들은 순도의 시체를 발견했다. 가슴을 쥐어뜯는 어머니의 발악적인 슬픔, 너무나 처참한 모습으로 확인된 순도의 죽음, 그리고 애매하게 일그러진 마을 사람들의 표정들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던 무도는 자신의 한 몸뚱이를 용납해 줄 수 있는 곳이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느꼈다. 마을에 더 이상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되었음을 눈치 챈 무도는 버스를 타고 마을을 떠났다.
김주영 아들의 겨울 특징
김주영 아들의 겨울 특징 입니다.
이런 모성 탈환을 위한 처절한 몸짓 주위에는 반드시 도덕 가치를 여지없이 박살내며 튕겨지는 야성 그대로의 남성들이 둘러싸고 있기 마련이고, 이런 남성 주인공들은 일상적인 도덕률이나 법규의 탈을 완전히 벗은 채 생생한 욕구를 드러낸다. 과부 어머니가 딴 남자와 정사를 벌이고 동생만을 사랑하는 것 같자 주인공은 외톨이가 된 괴로움에 싸인다. 꽁꽁 얼어붙은 마음을 녹여 줄 유일한 세계는 ‘희자’라는 네 살 위인 반편 소녀뿐이지만 그녀는 저능아이므로 주인공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또 하나의 여인으로 ‘채순미’라는 담임 선생이 있지만 그녀도 자신을 가늠하기에도 힘겨워 하는 판에 주인공에게 손이 미칠 수 없는 먼 거리의 여성이다. 소년은 외로워하고 절망하다가 결국 ‘고향’을 떠난다. 친숙한 세계로부터의 아픈 단절인 것이다.
김주영 아들의 겨울 분석
김주영 아들의 겨울 분석 입니다.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배경 : 어두운 기억을 가진 소년의 성장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