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해석 해설 주제 뜻 배경 특징 줄거리 정리

by 문학정보 2022.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해설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1960년대 새로운 문체의 미학,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등단한 김승옥의 소설이다.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주제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주제 입니다.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배경 : 1970년대 서울
◎ 주제 : 현대 도시 문명 속에서 변질되어 가는 인간 의식과 단절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감상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핵심 정리 입니다. 아내를 처음 만난 것은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비행기 안이다. 인기 탤런트 한영숙인 아내를 처음 본 순간 나는 운명적 예감을 느끼고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결심한다. 결혼할 즈음 나는 전인격적인 사랑의 성취에 감격한다. 성병 경험이 있던 나는 혹시나 하는 염려에 성병 검사까지 받는다. 그러나 첫날밤 그녀가 처녀가 아님을 안 나는 이후 그녀의 추악한 음부를 보며 구토를 느낀다. 신혼 여행 후 나는 요도염에 걸리고 아내는 자연 유산이 된다. 아내의 과거에 괴로워하는 가운데 동창생들과 어울린 술자리에 아내가 호스티스로 나타난다. 나라고 착각하고 있던 이전의 나로부터 점점 멀어짐을 느끼면서도 아내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 몸부림치지만 그녀를 완전하게 소유할 수 없다는 좌절감이 더욱 커질 뿐이다. 그 와중에 나는 그 여자의 과거까지도 소유하고 싶은, 불가능한 욕망을 갖고 있었음을 뒤늦게 깨닫는다. 이제 나는 아내를 만나러 가며 다시 시작해 보자는 제안을 할 의향이다. 그녀에게 예금 통장과 도장을 건네며 ‘가끔 놀러가도 되겠어?’ 하고 묻자 아내는 첫날밤처럼 두 눈을 깜박이며 나를 응시한다.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특징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특징 입니다. 

1977년 <문학사상>에 발표된 중편 소설로 제1회 이상 문학상 수상작이다. 이 작품은 도식성에 빠지지 않고 뛰어난 통찰력과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으로 이 시대의 인간 문제를 그려낸 작품이다. 그 표현 문체와 구성에 있어서 참신하고 탄력 있는 양식미가 돋보인다. 또한, 참신한 구어체 문장, 내적 체험의 시간들을 치밀하게 재구성한 플롯, 피상적이고 일시적인 사회성보다는 의식의 내부에서 본질적인 문제를 끌어낸 주제 의식, 그리고 관념이나 정감을 감각적인 영상으로 기술하는 표현 기법 등 문학적 공감을 자아내는 높은 수준과 넓은 폭을 지니고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연작 형태로 기획하고 썼으나 이후 창작 활동을 중단하다시피 한 작가의 사정으로 더 이상의 후속편은 없다. 결혼과 이혼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가족의 사회적 의미와 1970년대 삶에 대한 은유가 담겨 있는 이 소설은 모든 것을 자본(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부패한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환멸을 표현하고 있다. 나와 아내인 한영숙은 성과 사랑까지도 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타락한 사회에 살고 있지만 자신들조차 뚜렷한 세계관이나 가치관을 가지지 못한 타락한 인물들이다. 이 소설을 통하여 작가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로 규정될 수 있는 1970년대적 사회이다. 인간에 대한 가치가 상실되고 대신 돈과 가짜 욕망이 출렁이는 사회에서 두 남녀의 만남과 관계가 어떻게 어그러지는가를 여실히 보여주지만 참다운 삶을 위한 비전이나 대안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분석

김승옥 서울의 달빛 0장 분석 입니다. 

등장 인물
◎ 나 : 대학교 시간 강사. 순수성과 방황으로 갈등하는 감성적 인물
◎ 한영숙 : 탤런트. ‘나’의 아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