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김동인 감자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김동인 감자
김동인 감자 해설
김동인 감자 해설입니다. 이 작품은 “태형”, “명문” 등과 함께 자연주의 경향의 소설로 소설가로서의 김동인의 위치를 확고히 해 준 작품이다. 감자는 복녀라는 가난하지만 정직한 농가에서 자란 여인이 환경의 영향을 받아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이른바 자연주의의 특징인 환경 결정론에 입각한 작품이다. 환경 결정론이란 주인공의 운명이 환경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복녀의 죽음도 따지고 보면 불우한 환경이 빚어낸 일종의 숙명으로, 그 운명은 환경에 의해 이미 결정된 것이다. 그녀의 최초의 부정은 타율적인 것이었지만 나중에는 자율적인 것으로 변화된다. ‘싸움, 간통, 살인, 도적, 구걸, 징역, 이 세상의 모든 비극과 활극의 출원지인, 칠성문 밖 빈민굴로 오기 전까지는 복녀(福女)의 부처(夫妻)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제2위에 드는 농민이었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었다.’ 복녀는 가난하지만 정직한 농부의 딸로 태어나 예의 바르고 착하게 자라난다. 그러나 열다섯 살 되던 해에 돈에 팔려서 시집을 가게 되는데, 서방이 이십 년이나 위일 뿐만 아니라 게으르고 무능하였다. 그리하여 거지 행각과 허드렛일로 생계를 꾸려 나간다. 기자묘 솔밭에 송충이가 들끓자 평양부에서는 칠성문 밖 빈민굴의 여인을 동원하게 된다. 복녀는 하루 삼십이 전 벌이의 송충이 잡이에 참여하는데, 우연히 감독에게 몸을 팔고 ‘일 안하고 공전(공돈) 많이 받는 인부’의 한 사람이 된다. ‘복녀의 도덕관 내지 인생관은, 그 때부터 변하였다.
그는 아직껏 딴 사내와 관계를 한다는 것을 생각하여 본 일이 없었다. 그것은 사람의 일이 아니요, 짐승의 하는 짓으로만 알고 있었다. 혹은 그런 일을 하면 탁 죽어지는 지도 모를 일로 알았다. 그러나 이상한 일이 어디 다시 있을까. 사람인 자기도 그런 일을 한 것을 보면, 그것은 결코 사람으로 못할 일이 아니었었다.’ 복녀는 점점 더 몸을 파는 일에 빠져든다. 가을이 되어 칠성문 밖 지나인(중국인)의 채마밭에서 감자를 도둑질하다가 주인 왕 서방에게 들키지만 복녀는 용서의 대가로 왕 서방에게 몸을 허락한다. 그 뒤 왕 서방과의 관계는 남편의 묵인 아래 계속된다. 그러나 이들의 관계는 봄이 되어 왕 서방이 다른 처녀와 결혼하면서 깨지게 된다. 복녀는 질투심 때문에 왕 서방의 혼례가 있던 날 밤 왕 서방의 집에 쳐들어가지만 왕 서방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사흘이 지난 밤중에 복녀의 시신을 둘러싸고 왕 서방과 복녀의 남편과 한방의, 세 사람이 둘러앉아 있다. 왕 서방은 복녀의 남편과 한방의에게 돈을 건네고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한방의의 진단으로 공동 묘지에 묻힌다. 복녀의 비참한 죽음으로 끝나는 이 작품은 언뜻 수탈 당하는 하층 계급 사람들의 비극을 폭로하는 계급 의식과 관련지어 읽을 수도 있다. 또 외국인에 의한 복녀의 죽음은 민족 의식과 연관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감자”의 본질은 그 어느 쪽도 아니다.
복녀가 빈민굴의 주민으로 전락하게 된 것은 계급 차별의 결과가 아니다. 농민의 딸이었던 복녀가 빈민굴의 주민으로 전락하게 된 것은 남편의 무능 때문이었다. 남편도 자기 아버지의 대에는 상당한 농민이었다. 또한 민족 의식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감자”에서는 일본인이 아닌 ‘되놈’인 왕 서방이 등장할 뿐이다. 복녀가 죽게 되는 장면에서도 먼저 살의를 품은 것은 복녀였다. “감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가난이라는 물질적 조건, 즉 환경이 인간의 타락에 어떤 위력을 발휘하는가 이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었다.’ 그녀의 마음속에서는 ‘막연하나마 도덕이라는 것에 대한 저픔(두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결혼 이후 몰락의 과정을 겪으면서 점점 성격도 변해 간다. 그리고 기자묘의 송충이 잡이에 참여하였다가 일어난 ‘일 안하고 공전 많이 받는 인부’의 한 사람이 되는 사건을 겪게 된 뒤에는 도덕관 내지 인생관이 바뀌고야 만다. 그리고 왕 서방 네 감자를 훔치면서 그와 관계를 맺게 된 뒤부터는 그 파렴치의 도를 더해 간다. ‘왕 서방이 분주하여 못 올 때가 있으면 복녀는 스스로 왕 서방의 집까지 찾아갈 때도 있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타락의 길을 걷던 복녀가 죽음을 맞게 되지만 남편은 그녀의 시체를 놓고 왕 서방과 흥정을 한다. 그 ‘감자’라는 물질이 어떻게 인간의 정신을 황폐하게 만들고 인간을 타락의 길로 나서게 만드는가에 작가는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모두 아홉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단편 속에 ‘복녀’라는 한 여인의 삶이 농축되어 있는 이 작품의 특징은 우선 그 간결한 문장과 압축적인 대화가 눈에 띈다. 그리고 작가의 주관적인 설명이나 해석이 없이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하는 냉철한 문체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내용 면에서는 환경 결정론에 입각한 김동인 특유의 자연주의적인 시각이 잘 드러나고 있다.
김동인 감자 주제
김동인 감자 주제 입니다.
◎ 주제 : 불우한 환경이 빚어낸 한 여인의 운명적 비극
◎ 출전 : <조선문단>(1925)
3. 등장 인물
◎ 복녀 : 이 소설의 비극적 주인공이다. 어렸을 때에는 가난했지만 도덕적 기품을 잃지 않았던 그녀가 생활 환경이 변하자 점점 타락해 간다.
◎ 왕 서방 :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부자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복녀의 몸을 탐할 때에도 돈으로 해결을 했고, 후에 색시도 돈으로 사오게 된다. 또, 자신이 복녀를 죽이자 한방 의사와 복녀의 남편에게 돈을 주고서 사실을 은폐하려 한다. 이 시대의 부유층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 복녀 남편 : 게으르고 생활력이 없는 사람이다. 복녀가 왕 서방에게 몸을 팔고 돈을 얻을 때도 자신의 부인을 보호하려고 하지는 않고 오히려 자리를 피해 주었다. 또, 복녀가 죽었을 때에도 돈을 받고 사실을 숨겨 준다. 시대의 낙오자이다.
김동인 감자 감상
김동인 감자 핵심 정리 입니다. 싸움, 간통, 살인, 도적, 구걸, 징역, 이 세상의 모든 비극과 활극의 출원지인 이 칠성문 밖 빈민굴로 오기 전까지는 복녀의 부처는 (사농공상의 2위에 드는) 농민이었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지만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다. 농부의 딸인 복녀는 돈에 팔려 나이가 저보다 스무 살이나 더 되는 홀아비에게 시집을 갔다. 생활은 말이 아닌 데다 남편은 게을러서, 기어코 평양 교외의 빈민굴로 밀려나와 구걸로써 목숨을 이어 가게 되었다. 마침, 그 때 솔밭에 송충이가 들끓어 평양부에서는 송충이 퇴치에 나섰다. 복녀도 그 인부의 한 사람으로 뽑혔다. 복녀는 열심히 송충이를 잡았다. 어떤 날 그녀는 몇몇 아낙네들이 감독과 더불어 웃고 놀며 소일하면서, 품삯은 자기보다 훨씬 더 많이 받는 것을 발견했다. 얼마 되지 않아 복녀도 감독에게 몸을 더럽히게 되었으며, 그 날부터 다른 아낙네처럼 놀아날 수가 있게 되었고, 정조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게 되었다.
가을이 닥쳐왔을 때 복녀는 빈민굴 아낙네들을 본받아, 이번에는 중국인 감자밭에 감자를 도둑질하기 위해 드나들기 시작했다. 어떤 밤이었다. 그녀는 감자 한 광주리를 훔쳐서 막 일어나려는 찰나 중국인 왕 서방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복녀는 중국인을 따라가서 몸을 허락하고 얼마간의 돈을 얻어 돌아왔다. 그 후부터 그녀의 집에까지 왕 서방은 드나들게 되었다. 그들 부부의 생활에는 약간 윤기가 흐르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복녀의 집에 왕 서방이 오면 복녀의 남편은 복녀가 마음놓고 몸을 팔 수 있도록 자리를 피해주곤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중국인 왕 서방이 장가를 들게 되었다. 새로 색시를 사온 것이다. 복녀는 타오르는 질투를 참지 못해서 왕 서방을 찾아가서 저의 집으로 가기를 청했다. 복녀는 손에 낫을 쥐고 대항하다가 오히려 왕 서방에게 낫으로 찔려서 죽었다. 이 날 밤 시체에는 세 사람이 둘러앉았다. 한 사람은 복녀의 남편, 한 사람은 왕 서방, 또 한 사람은 한방 의사였다. 왕 서방은 복녀의 남편과 의사에게 각각 30원과 20원씩을 주었다.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한방 의사의 진단으로 공동 묘지로 실려 갔다.
김동인 감자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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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에 대해서
□ 연구론 : 지금까지 김동인과 관계하여 전개되어 온 연구 성과를 개관해 보면, 작가론 특히 작가의 전기를 토대로 해서 쓰여진 대부분의 작가론은 전기의 조사, 연구, 방법론의 미흡 등으로 인해 초기의 수준에서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작품론에 있어서는 우선 양적으로도 풍성할 뿐 아니라 분석주의 혹은 구조주의적 텍스트 분석 방법의 활용에 따라 최근 무게 있는 논문들이 발표되어 왔다. 또한 비교 문학적 연구와 비평에 관한 연구도 양적으로 빈약한 편이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 주고 있다. 근년에 들어 일부 비평가들의 평론에 의해 김동인에 대한 비판 내지 부정론이 두드러지게 제기되어 왔다. 이는 주로 김동인의 역사 내지 민족 의식을 부정적인 시각에서만 비판하고 있다. 김동인의 작가 의식에 관한 연구는 그와 그의 문학에 대한 보다 실증적․분석적인 연구 성과를 토대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 작품 성향 : 김동인의 문학적 경력은 1919년부터 시작된다. <창조>를 발간하면서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한다. 1920년에는 그는 단편 “피아노의 울림”, 중편 “마음이 옅은 자여”를 발표하며, 문학 비평가의 역할의 문제를 에워싸고 염상섭과 논쟁을 벌인다. 1921년에는 그의 대표적 단편의 하나로 쾌락주의적 인생관을 바탕으로 한 탐미주의 사상을 표현한 “배따라기”를 발표하는 외에 “목숨”, “전제자” 등을 발표한다. 1923년에는 단편 “이 잔을” 등을 발표한다. 특히 “이 잔을”은 예수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로 그의 기독교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보여 주는 이색적인 작품이다. 1924년 그는 창조의 후신인 <영대>를 간행하며 단편 “유서”, “거치른 터” 등을 발표한다. 1925년에는 단편 “정희”, “명문”, “감자”, “시골 황 서방”, “눈보라” 등 그의 자연주의적 인생관을 짙게 반영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한다. 1929년경부터는 단편 “광염 소나타”, “송동이”, “K 박사의 연구”와 그의 최초의 장편인 “젊은 그들” 등을 발표한다. 1930년에는 단편 “죄와 벌”, “증거”, “순정”, “구두”, “포플러”, “신앙으로”, “여인”, “뺏기운 대금업자” 등을, 1931년에는 “발가락이 닮았다”, “거지”, “대수양” 등을, 1932년에는 단편 “붉은 산”, “적막한 저녁”, 장편 “아기네” 등이 있다. 이 중 “신앙으로”는 극심한 삶의 시련을 겪은 후의 그의 신앙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며, “붉은 산”은 그의 민족 의식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그 후 얼마간의 작품 생활을 하다가 1951년 동란의 와중에서 병사했다.
□ 문학적 특성 : 김동인은 이광수와 더불어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요 선구자였다. 김동인은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 <창조>를 창간하고 이를 통하여 5가지 분야를 개척했다고 조연현은 말한다. 첫째는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고, 둘째는 구체적 문예 운동을 전개하고, 셋째는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순문학 정신 및 근대 사실주의를 도입하고, 넷째는 근대적 단편 소설을 개척하고, 다섯째는 근대적 문예 비평을 개척했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김동인은 자신의 소설에서 구어체 문장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고 주장하며, 그 구체적 특징으로 첫째는 ‘-더라’, ‘-이라’ 등의 구투에서 탈피, 둘째는 현재법 서사체에서 과거법 서사체로 개혁,
셋째는 대명사 ‘그’의 사용, 넷째는 사투리의 처음 사용 등을 주장하고 있다. 조연현은 김동인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이러한 계몽주의에의 거부가 사조상으로는 사실주의를 조성시키는 방향이 되었고, 근대 소설의 확립과 함께 문학의 기교적 가치를 중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기술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김동인도 계몽기의 문학의 넓은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김동인의 문학사적 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근대적 단편 소설을 처음으로 개척했다는 점이다. 그의 “배따라기”는 근대 단편 소설로서의 기본적 형태를 구비한 한국 소설사상 단편 소설의 최초의 한 규범을 보여 준 작품이었다. 김동인의 또 하나의 중요한 공적은 그가 근대적인 문학 비평을 개척했다는 점이다. 전대 혹은 이광수의 목적 문학에 반대, 문학의 예술성과 구조를 논하는 형식주의적 비평의 길을 개척하였다.
김동인 감자 분석
김동인 감자 분석 입니다.
◎ 갈래 : 단편 소설, 본격 소설
◎ 배경 : 시간(1920년대) / 공간(평양 칠성문 밖 빈민굴)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문체 : 간결체
◎ 경향 : 자연주의적 경향
◎ 표현 : 사실주의적 기법
◎ 구성
발단 - 온갖 죄악의 소굴인 칠성문 밖 빈민굴의 복녀
전개 - 복녀에게 닥쳐온 환경의 변화와 점진적인 타락. ‘성(性)’에 눈뜸.
위기 - 새 장가를 드는 왕 서방에 대한 강한 질투
절정 - 복녀가 왕 서방의 신방에 뛰어드나 도리어 자신의 낫에 살해당함.
결말 - 복녀의 주검을 둘러싼 비정의 돈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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