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김광균 노신 해석 해설 주제 감상 특징 분석

by 문학정보 2022.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김광균 노신 에 관련 문학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김광균 노신

김광균 노신

 

 

김광균 노신 해설

김광균 노신 해설입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할 것과 시 쓰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는 화자의 고민을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는 작품으로 화자는 먹고 살 수 없는 현실 속에서 피로와 외로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김광균 노신 주제

김광균 노신 주제 입니다. 김광균 노신 의 주제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과 그 극복 의지가 있습니다.

 

김광균 노신 감상

김광균 노신 핵심 정리 입니다. 생활고와 시인으로서의 사명감 사이에서 갈등하던 화자는 '등불'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시간과 공간을 확대하고 현재의 화자와 과거 중국 작가 '노신'을 떠올리며 그 '노신'과 자신을 병치하게 됩니다. 노신은 외롭고 쓸쓸한 현실 속에서도 강하게 살아간 인물입니다. 화자는 이러한 '노신'의 모습을 자신과 동일시하며 고독하고 외로운 현실 속에서 절망하지 않고 강하게 살아온 '노신'을 생각하며 자신도 강하게 살아갈 것을 다짐하게 됩니다. 루쉰은 중국 근대문학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으며 아구정전, 광인일기 등의 대표작을 통해 봉건적 중국사회와 유교적 도덕관을 비판했습니다.


난징에서 학업을 시작한 그는 육군학교 부설 노광학당에서 독일어를 비롯해 물리, 지질 등 새로운 서양학문을 접했습니다. 1902년 일본에 유학하여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하였으나 2년차 때 그만두고 문학활동을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이는 중국인의 정신을 변화시키는데 문예가 가장 적당한 수단이라는 판단에서입니다. 8년간의 일본 유학을 청산하고 귀국하여 잠시 교직에 종사한 뒤 중화민국 임시정부 교육부에서 일했습니다. 1918년 친구의 권유로 새 청년에게 단편소설 미치광이일기를 실었어요. 이것이 작가로서 출발한 첫 작품이었습니다. 1921년 베이징신문 천보부록판에 연재된 아큐정전은 신문학의 승리를 확인하고 작가로서의 위상을 확립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반정부 성향의 글로 인해 수많은 탄압과 암살 위협도 받았지만 자신의 의지와 신념을 끝까지 지켜 1936년 10월 19일 56세의 나이로 병사했을 때 학생과 시민 조문객은 1만 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위대한 사상가, 혁명가, 중문학의 아버지입니다. 중국 인민공화국을 세운 혁명가 마오쩌둥의 이 한마디에는 루쉰에 대한 중국인들의 평가가 모두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광균 노신 특징

김광균 노신 특징 입니다. 

 참신한 비유를 통한 이미지의 제시나 감각적인 언어의 구사 대신, 현실에서 느끼는 감회에 대한 진솔한 표현이 나타남

 

김광균 노신 분석

김광균 노신 분석 입니다.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고백적, 의지적
어조: 화자의 고뇌를 담담한 목소리로 이야기함
구성
 1~2행: 현실적 고통에 대한 한탄
 3~13행: 현실적 생활고와 시인으로서의 사명감 사이의 갈등
 14~21행: 노신을 생각하며 갈등을 극복하려는 의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