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기 증상 및 원인 에 대해 알아보자

by 문학정보 2022. 1. 19.
반응형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주제는 감기 에 대해 알아볼려고 하는데요,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감기 의 원인, 증상이 왜 생기는지 이해하시면,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몸관리 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걸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감기 관련 알찬 정보를 제공,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란?

감기는 코와 인두 부 점막의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 증상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또는 인후통 등이 나오는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2주를 넘지 않게 됩니다. 특히 감기는 열이 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열이 있는 경우는 보통 3일에서 길게는 5일 정도의 발열이 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

1. 발열증상

감기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으슬으슬 춥고 몸살기운이 나면서 열이 올라가는 겁니다.  열이 나는게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이 감기 바이러스나 다른 세균이 침입했을 때 그 나쁜 세균 바이러스와 싸운다는 증거거든요. 그래서  열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의 나쁜 세균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우리 몸의 면역력이 그것들과 싸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열이 발생하는 겁니다. 

 

2. 콧물

감기에 걸렸을 때 또 흔한 증상은 콧물입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코 점막을 통해서 침입하는 거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게 되면 코 점막이 감기 바이러스 때문에 자극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서는 이상한 이물질이 들어 온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씻어내려고 합니다. 그래서 나타나는 반응이 콧물인 겁니다. 

3.목붓기

또한 목이 먼저 붓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목 부분에는 편도선이 라고 하는 기관이 있는데요, 우리 호흡기 가장 최전방에서 세균 바이러스와 싸우는 기관입니다. 이게 최전선에서 열심히 세균과 바이러스 와 싸우기 때문에 편도선이 붓고 열이 나고 아픈 겁니다.

 

감기 예방 치료

1. 손씻기, 손소독

감기가 유행할 때 손을 되도록 깨끗하게 씻으시고, 손소독 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되도록 손으로 이 눈과 호와 입을 만지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감기 바이러스가 저희 몸에 들어와서 감염을 일으킬 수가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2. 따뜻한 차 마시기

많은 분들이 따뜻한 차를 마시면 목이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몸의 바로 건조함을 치료했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따듯한 차는 너무 빨리 증발해 버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이는 목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3. 껌, 사탕

껌이나 사탕을 입에 물고 있으면 침이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이는 침이 계속 나와서 목의 건조함을 잘 잡아주는 거죠. 그렇지만 하루종일 껌이나, 사탕을 물고 있을 순 없으니 다음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4. 가습기 

가습기를 머리 밑에 틀어놓고 자거나, 잦은 수건을 넣어 기관지에 들어가는 공기가 너무 건조하고 차지 않게 해줘야 됩니다. 또한 감기약 등을 자기 전에 복용하면 되는데요, 이는 뇌를 그냥 착각하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내가 잠이 들 때까지 만이라도, 기침을 안하게 착각하게 만들면 되는 겁니다. 그렇게 기침을 안하고 푹 자면 다음날 아침에 좋아지는걸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기에 좋은음식

1. 무즙

무는 감기약이나 소화제·해독제 등 가정상비약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즙이나 차·엿 등으로 만들어 수시로 먹으면 그 효능이 배가되기 때문인데요, 예로부터 선조들은 무의 탁월한 효능을 알아보고 이 같은 방법으로 건강을 지켜왔다고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의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침, 감기에 무를 쓸 때에는 믹서에 갈아서 그 즙을 짜 먹으면 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감기 끝에 기침을 하면서 걸 거라 할 때 독한 감기 약을 계속 먹이가 찜찜 할 때가 있잖아요? 그 때 무즙을 내서 먹으면 참 좋습니다. 

 

 

2.도라지

도라지는 폐의 기운이 막혀 있는 것을 흩어 주고 통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래가 끓고 기침이 많이 날 때는 가래가 배출되는 걸 도와주고요, 가슴부위에 기가 뭉쳐서 답답한 느낌이 들 때 도라지를 먹으면 속이 시원해지는 효과가 납니다.

 

또한 목 기관지에 좋고, 폐 질환 전체에 쓸 수 있으며, 다른 약재들의 기운을 목과 폐로 끌어당기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서 면역을 높여주며 목에 끼어 있는 염증 물질을 바깥으로 빼내 주는 작용도 합니다.

 

3.수세미 오이

재래 시장에 나가 보시면 수세미 오이가 많이 나오는데요, 특히 물 1리터에 말린 수세미 5의 망상 조직을 10g 정도 넣고 끓여 하루에 서너번 정도로 나눠서 마시면 됩니다. 특히 감기, 기침에 좋은데요, 수세미즙이나 원액 1홉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졸여, 이를 하루분으로 하여 한동안 계속하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감기 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늘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